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양악수술한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턱 끝 감각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22살 때 양악수술을 했습니다. 현재 25살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입술 절반부터 턱 끝까지 세로로 감각이 없습니다. 입술을 뜯거나, 물려도 감각이 없습니다. 수술해 주신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길어도 5년 안에는 감각이 돌아온다는데 시간이 꽤 흘렀는데 아직이라 문의해봅니다.

괜히 걱정이 되서 요즘에는 얼굴 표정을 많이 지으면 감각신경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입술을 왼쪽 오른쪽, 스마일표정 등 입술을 오므렸다 벌렸다 하면서 종종 하니까 요즘에는 그 부분이 좀 쥐난것처럼 조금 얼얼하고, 조금 뻐근한 느낌과 쥐난느낌이 듭니다.

이대로 냅둬도 괜찮은건가요? 얼굴 표정 크게크게 짓고 하는게 감각 돌아오는데 도움이 될까요? 감각은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는건가요? 감각 찾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몇년이나 지나서 감각이 돌아올 수도 있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양악수술한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턱 끝 감각이 없습니다
정슬기
정슬기[전문의] 정슬기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정슬기 입니다.

말씀하신 부위는 삼차신경의 하악분지 일부에 해당되는 영역으로 생각됩니다.

말초신경이 회복되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5년 안에 회복된다고 하셨다니 조금 더 기다려보는 게 어떨까 합니다.

얼굴을 많이 움직이는 등의 동작으로 직접 영향받는 운동신경과는 다르지만 감각신경도 자극을 주는 차원에서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감각이상증이 오지 않기를 바라며 조금 더 기다리시고 신경회복에 도움이 될만한 B vitamin등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