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외상 후 흉터 및 후유증 관리

일주일 전에 실신으로 턱을 크게 다쳤습니다.
턱뼈 골절과 이가 틀어지고, 3개정도 앞니가 약간 부서졌습니다.
세브란스 성형외과와 치과에서 치료 중이며 성형외과에서는 그저께 실밥을 모두 풀었습니다.
최대 관심사는 피부 흉터와 후유증인데요. 지금 4.5센티 정도 꿰맨 부위에 병원에서 처방해준 타라비드라는 항균제를 바르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한달 뒤 레이저 치료를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응급실에서 성형외과 의사가 너무 깊고 넓게 찢어져서 100% 회복은 힘들꺼라 이야기는 했습니다.(근육까지 찢어졌다고 했습니다.) 제가 걱정이 되는 곳은 상처 부위로 너무 딱딱한 느낌(뻑뻑하게 당기고, 두꺼운 막대기를 담고 있는 느낌)이 지속되는 것과 실밥을 풀고 나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전혀 정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딱딱한 느낌은 계속 이러는 것인지, 혹시 어떻게 하면 좀 좋아질 수 있는지 그리고 흉터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추천해 주실 흉터 관리 잘 하는 병원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답변

Re : 외상 후 흉터 및 후유증 관리
김동현
김동현[전문의] 서울더본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동현 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 손상후 병변의 회복이 진행되는 기간은 6개월 이상이고 비후성 흉터,위축성 흉터등으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흉터 진행의 예방 및 미용적 개선등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진상 병변에서 홍반과 색소침착 및 약간의 굴곡 차이가 관찰되고 있으며 환자분이 상처가 딱딱한 느낌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향후 피부 흉터 관리에 대해 설명드리면

1. 피부의 건조와 색소침착을 막기위해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고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2. 흉터연고(종류는 흉터의 성상을 직접 판단한뒤 결정해야할 것으로 보이나 헤파린나트륨계통 연고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의 사용 및
3. 흉터의 과형성을 막기위한 흉터레이저 치료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흉터 레이저는 상태에 따라 vascular, resurfasing 형태의 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4. 향후 시간이 지나면서 흉터의 변화에 따라 주사요법 또는 기타 재생을 위한 부가적인 치료 , 색소 감소를 위한 레이저 치료를 시도할수 있습니다.

적절한 관리와 치료로 불편감의 호전과 흉터의 미용적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확한 치료 방침은 질문자분의 상태를 직접 판단해야 하므로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