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콩 많이 먹으면 유방암 같은 질환에 노출되나요?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요. 콩이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에 특히 여성에게 좋다고 하잖아요. 삶아서 매일 조금씩 먹고있는데요. 찾아보니. 여성호르몬에 들어있는 성분과 유사 성분이 많아 많이 먹으면 유방암 같은 어성호르몬 노출 장기화로 인한 질병에 노출될수도있다고 하는데 낭설인지 정말인지 알고싶습니다. ㅜ


답변

Re : 콩 많이 먹으면 유방암 같은 질환에 노출되나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아직 유방암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어떤 상황이나 식습관을 가질 때 다른 일반 여성에 비해 더 높은 확률로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는 차이점을 확인하게 되었는데 이것을 우리는 위험 인자라고 정했습니다.

그 위험 인자에 언급해 주신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을 포함해 연령, 출산 경험, 수유 경험, 음주, 유방암을 앓았던 가족의 유무 등 다양한 인자들이 있습니다.

콩에는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몸에는 에스트로겐을 받아들이는 수용체를 두 가지 가지고 있는데 일반 여성 호르몬은 알파라는 수용체에 접합하여 암을 유발하게 되는데 반대로 콩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베타라는 수용체에 접합하여 암 발생을 억제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방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여러 위험 인자가 있습니다.

이런 위험성을 줄이고 유방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 예방법 중 하나는 하루에 30~60분씩 일주일에 5일 이상 꾸준한 운동을 실천한 여성의 경우 그러지 않은 여성에 비해 그 유방암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가 보고 된 바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적정량의 콩 섭취와 더불어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건강 유지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