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 연골 수술 후 아직까지 약한 통증이 있습니다

35살 남자입니다.
평소 운동을 좋아하여 자전거, 축구를 즐겨했는데 2016년 3월 경 축구를 마치고 난 후부터
무릎에 이물질이 있는 느낌을 받기 시작했고 심한 고통은 아니지만 계속 뭔가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국 5월에 MRI를 촬영했는데 뼛조각이 있고 연골이 일부 찢어진데다가 정강이 쪽에 양성 종양이 있어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3주 정도 입원을 하였고 2달 정도 꾸준하게 물리치료를 진행하고 나니 통증도 거의 사라졌고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문제는 겨울이 오자 심하게 시큰하고 뻐근하며 가끔 약간 놀랄 정도로 통증이 온다는 것입니다.
완치에 4~5개월이면 충분하다고 말을 들었는데 제가 관리를 잘못해서 이러는 것인지 혹은 무릎 수술 후에는 어느정도 통증이 있는게 정상인지 아니면 추워서 나타나는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무릎 연골 수술 후 아직까지 약한 통증이 있습니다
김상범
김상범[전문의] 푸른솔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상범 입니다.

연골 일부가 찢어진 부위에 대한 수술은 너덜너덜해진 부분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그 만큼 일부를 절제한다는 것이지요.

우리 몸의 하중을 받아내주는 연골 일부가 없어졌으니 그만큼 수술부위 완충작용은 약해질수 밖에 없고 수술 이후 주변 근육 강화치료나 운동이 병행되지 않았다면 그만큼 그 부위는 약해져있을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무릎 주변 밸런스가 깨지면서 약해진 쪽으로 하중이 배가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 되다보니 결국 통증이 나타나게 된 겁니다.

체중도 적게 나가는 편이 아니시니까 그 영향도 적지 않았을 거구요. '수술 후 어느 정도의 통증은 당연하다 ' 는 것도 아니고, 추워서 관절 및 근육이 경직되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부분도 부차적인 얘기라는 것이죠.

먼저 통증 치료부터 시작하시고, 이후 수술 부위 관절 재활강화치료를 진행해주십시요. 그리고, 체중감량까지 완료하시면 금상첨화구요. 재활치료가 종료된 후 부터는 강화된 상태를 잘 유지만 해주시면 통증이 재발될 일은 상당기간 없을테니, 이런 순서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