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압약 끊고 최근 스트레스로 혈압이 130/100정도 나왔는데 다시 약 먹어야 할까요?

43세 남성입니다 혈압을 집에서 꾸준이 체크하는 사람입니다 3년전 고협압 판정을 받아서 약 복용중 약을 끊기위해 저염식식단과 체중감양으로 한달가정혈압 체크후(평균110/85) 내과 진료후 혈압약을 끝었습니다 근데 최근 일주일사이 스트레스 받는일과 잦은 음주로 혈압이130/100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시 혈압약을 먹어야 하는지 궁금 합니다


답변

Re : 혈압약 끊고 최근 스트레스로 혈압이 130/100정도 나왔는데 다시 약 먹어야 할까요?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인천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1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 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고혈압이나 당뇨를 진단받으시고 난 이후 본인의 노력으로 뭔가 교정을 하시려고 합니다.
그런데, 평소 내가 건강 관리를 잘 못하여 발생하기 보다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혈압이라는 것은 원래 내 심장과 콩팥, 그리고 혈관등이 상호 작용을 하여 적절한 수치가 나오도록 유지 관리되는 것인데, 이게 어느순간 스스로 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으니 도와달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진료실에서 보게 되면, 많은 분들이 이러한 요인을 생각하기 보다는 내가 뭔가 스스로 조절하여 조절되지 않으면 그때가서 약을 먹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혈압을 조절하는 주체는 내 심장과 콩팥과 혈관이기는 하지만,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심장, 콩팥, 혈관 등이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내가 운동을 하고, 저염식을 먹는다고 혈압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한 것 들을 하는 이유는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제를 드시고, 몸에 좋은 건강 보조 식품이나, 산해진미를 먹는다고 하여도 한번 가만히 생각해 보세요. 지금 드시는 고혈압 약 하나 보다 더 내 몸의 심장이나 콩팥, 혈관에 도움이 되는게 있을까요?

간혹, 환자들 중에는 이 값싸지만 값진 고혈압약을 안드시고, 누군가 권유하거나 먹으면 좋다고 하는 건강보조 식품, 영양제, 식품 등을 사다가 드시는 것을 종종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보다는 고혈압약 하나 드시는게 더 내 심장에 도움이 되고, 콩팥을 살리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나을 것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지금의 혈압은 이완기 혈압이 너무 높은 중증고혈압 상태입니다.

약을 처방해 주셨던 병원에 다시 내원하셔서 혈압에 대하여 다시 진료 보시고 약을 드시는 것이 내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