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묘기증으로 항히스타민제를 3년째 먹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33살 남자입니다.
피부묘기증으로인해 3년 전부터 항히스타민제(세티리진)를 복용하고있습니다

처음에는 1~2주에 한알씩 복용했지만 점차 주기가 짧아져서 하루 내지 이틀이고 한번에 복용하는 개수도 2개씩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1년전즘부터 두통이 잦고 기억력이 눈에띄게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대수롭지않게 여기다가 최근 항히스타민제관련 부작용 사례를 보다가 두통및 기억력감퇴도 있음을 알고 항히스타민 복용을 좀 자제하려고하는데 가려움을 참기가 쉽지않습니다

이대로 항히스타민을 계속 복용해도 될런지 궁금하고요 다른 대안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세탁기 교체 및 건조기 사용 이후 시점부터 가려움 정도는 비슷하지만 발생주기가 4~5일로 늘어났는데 그냥 우연인지 관련이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피부묘기증으로 항히스타민제를 3년째 먹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피부묘기증으로 불편이 많으시군요.

피부묘기증은 피부를 긁은 후 수분 내에 긁은 부위에 부종과 발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아주 경미한 자극에도 쉽게 소양감과 팽진이 발생하는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의 일종입니다.

두드러기는 발생 기전에 따라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비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특발성 두드러기, 이차성 두드러기등으로 나뉘어집니다.

두드러기는 전 인구의 15-20%가 일생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의 두드러기를 경험할 만큼 흔한 질환이며 두드러기 환자의 약 50%가 20-40세에 호발합니다.

6주 이내에 증상이 없어지면 급성 두드러기, 6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두드러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밝혀내서 이를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이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두드러기와 같은 알러지 질환의 증가로 원인을 찾는 검사가 매우 다양해지고 정확해졌으므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이에 대한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우선이라 보여집니다.

세탁기 교체 및 건조기 사용후 가려운 증상의 완화를 보였다고 했는데 원인에 따라서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우연일 수도 있습니다. 세제 찌꺼기, 곰팡이나 집먼지 진드기등이 질문자님의 두드러기의 원인이라면 세탁기 교체나 건조기 사용이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장기간 복용에도 비교적 안전한 약물에 속하는 약입니다.
하지만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항히스타민제의 흔한 부작용은 졸리움, 입마름, 두통, 위장 장애, 머리가 맑지않고 멍한 느낌등을 들 수 있습니다.

3년 정도 지속되었고 증상이 점점 심해져서 약 복용량이 느는 것은 안 좋은 경과를 의미하므로 빠른 시일내에 전문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