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해야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안가게 살을 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24살 여성입니다 고도비만이구요

요즘에 일하다보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납니다

살이 쪄서 그런거 같아요

그리고 허리도 원래 안 좋습니다

어떻게 해야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안가게 살을 뺄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어떻게 해야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안가게 살을 뺄 수 있을까요?
박윤찬
박윤찬[전문의]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3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윤찬 입니다.

보통, 다이어트(체중감량)을 생각하실 때 운동을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의 주신 분도 그런 측면에서 무릎과 허리에 무리가 안가는 다이어트 법을 질의하신 것 같습니다.

물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고.... 그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 운동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실제적으로 체중 감량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우선 순위상 식이 조절이 먼저입니다.

식이 조절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따라 하기 쉽고 효과적인 방법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밥과 반찬으로 식사를 하실 때에는 식판을 이용하시고, 식판이 없을 경우에는 반찬을 담는 조그만 그릇을 이용하시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 식사시간을 충분히 가지시고 천천히 음식 맛을 느끼시면 최소한 10회 이상 씹는 다는 생각으로 식사를 하시고, 채소류 ( 칼로리가 낮고 부피가 큰 ) 섭취를 늘리세요. 포만감에 도움이 됩니다.

3) 저녁 식사를 하신 후에는 되도록 일찍 주무시고, 자기로 예정한 1시간 이전부터는 TV와 스마트폰을 하지 마세요, 야식을 먹은 위험성을 줄여 줍니다.

위 세가지 사항만 유의하셔도 식이 조절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운동 방법은 가벼운 스트레칭과 걷기를 권유 드리며, 그래도 불편감이 있으면 허리와 무릎에 관한 추가적인 의학적 검사를 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검사상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물 속에서 하는 아쿠아에어로빅이나 등받이가 있는 좌식 고정 자전거를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를 혼자 시작하시고, 유지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비만 전문클리닉을 내원하시어 도움을 받아보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 해 주시고, 다이어트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추신) 다가오는 설 연휴에는 고칼로리 음식의 유혹이 많습니다.
단백하게 식사 하시고, 명절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