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골이로 목젖 제거 수술을 받고 사례가 잘 걸리면서 찬바람 불면 목이 아파요

5개월 전에 코골이 수술이라고 하는 목젖 제거 수술을 받았는데요.

1. 목젖이 없어서 그런지 사레가 잘걸리고(침만 삼켜도 걸릴때가 자주 있어요)

2. 아침에 런닝할때 찬바람땜에 그런지 목이 아퍼요.

3. 침도 굉장히 많이 나와서 계속 삼키게 되구요. 삼킬때마다 목에 가레가 낀 느낌이 계속들어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까요 아니면 어쩔 수 없는 부작용인가요?


답변

Re : 코골이로 목젖 제거 수술을 받고 사례가 잘 걸리면서 찬바람 불면 목이 아파요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코골이 수술 후 불편감이 생기셨나보네요.
아마도 간단하게 목젖만 절제하는 수술을 받으셨나 봅니다.

우선적으로 코골이 수술을 받게되면, 입안의 근육을 일부분 절제하게 되는데, 이 근육들이 하는 역할 중 하나가 음식을 잘 넘어가게 하는 역할 입니다. 목젖도 근육의 일부라, 절제된다면 이런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사레가 걸린다거나, 사레가 걸리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호전 여부는 약간의 시간을 좀 더 두고 지켜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이 상태로 지속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러닝시 목아픔은 건조한 찬 바람때문일 수도 있고, 또, 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구강 건조함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평상시에도 인지되는 건조감이 아니라면, 운동시에 발생하는 인후통도 꼭 수술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침이 오히려 많이 나온다면 구강건조 때문은 아닐 가능성이 좀 더 높구요. 수술 후 오히려 침이 더 마르는 경우가 많은데, 반대의 경우이신듯하네요.

고로, 술후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도 있으셔서 고쳐지지 않을 수 있지만, 조그만 더 시간을 두고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차츰차츰 서서히 나아지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빠른시일내에 증상이 호전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