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최근 첫끼를 먹으면 위가 쓰리면서 설사가 심합니다.

25세 남자입니다 최근 갑상선 암 수술을 했고 중 3때부터 사구체신염에 걸려 있습니다. 단백뇨가 심합니다.

여쭤보려는건 최근 첫끼를 먹으면 2-4시간 뒤에 위가 쓰리더니 이윽고 장이 꾸륵거리면서 설사가 심합니다. 노랗고 투명한 물만 나올 때까지 하고 복통도 있습니다. 성가신 점은 한바탕 난리를 부린 뒤에는 잠잠하다가 다시 첫끼를 먹으면 이 지옥이 반복된다는 점입니다. 살도 점점 빠지고 식사를 죽으로 바꿔봐도 소용 없습니다 전에 한 내시경 결과는 큰 문제 없었습니다..


답변

Re : 최근 첫끼를 먹으면 위가 쓰리면서 설사가 심합니다.
김주일
김주일[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주일 입니다.

현재 말씀하신 내시경이라는 것이 위내시경인지 대장내시경인지 둘다 모두인지 파악이 되지 않으나 장이 꾸륵거리고 설사가 심하시다면 대장내시경을 해보셨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리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가능성도 있고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혹은 크론병)일 수도 있습니다. 배변 후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된다는 점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일 가능성을 좀 더 시사합니다.

유발 인자를 최대한 조심하면서(첫끼를 좀 늦은 시간에 천천히 먹는다던지 죽 같이 부담 안되는 음식으로만 먹는다던지) 약물 치료 병행해보시길 권하며 그래도 지속된다면 그리고 대장 내시경을 안해보셨다면 감별 위해 대장내시경을 해보시길 권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