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으로 약을 먹어도 이물감과 답답한 느낌은 사라지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23살 남성입니다 병원에서 내시경결과 엳류송식도염을진단을받고난후 약을먹고 조금호전이되엇급니다 하지만 도재발을하여 헛구역질을 동반하엿고 또다시 약을 먹습니다 위에좋타는 양배추 또 매일갈아먹고있고 약도구준히먹고잇는데 목에 이물감 과 답답한느김은 사라지지가않네요 속쓰림과 명이다 불편하다든지 이러한증상은 전혀없습니다 또한 밥을 먹고나서 얼마지나지않아 배가고픈이유는 뭐죠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으로 약을 먹어도 이물감과 답답한 느낌은 사라지지 않아요.
김원철
김원철[전문의] 청담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원철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내의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어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아쉽게도 역류성 식도염은 완치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증상이 있을 때 위산분비억제제와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운동기능조절제, 제산제 등을 복용하여 증상의 호전을 도모합니다.

기존의 약으로 호전이 없다면 위산분비억제제를 2배의 용량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성분의 위산분비억제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을 하는 것도 부분적이로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음식들, 예를 들자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과일주스,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등은 식도염 증상이 있을 때는 삼가는 것이 좋으며 지금 드시고 있는 양배추 역시 식도염 또는 소화기능에 좋지 않는 영향은 미칠 수 있으므로 중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먹고 금방 눕는 습관, 복압을 높일 수 있는 꽉 조이는 의료, 오랫동안 몸을 숨이는 자세을 피하고 주무실 때 베게를 조금 높게 베는 것도 증상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중 목의 이물감, 가슴답답함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 치료가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당 내과 선생님과 상담을 받으시면서 호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밥을 먹고 금방 배고픈 느낌이 드는 것은 원래 기초대사량이 높거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생했을 경우, 당분이 많은 음식 위주로의 식사, 정신적인 원인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써주신 내용만 보아서는 병적인 원인에 의한 증상은 아닌 것으로 예상되며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