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ABO식 혈액형의 유전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ABO식 혈액형의 유전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ABO식 혈액형의 유전 법칙에 의하면, 아버지의 혈액형은 A형(유전자형은 AO)이고 어머니의 혈액형이 O형이면, 수학적 확률 상 자녀의 혈액형은 A형(유전자형은 AO형)이 50%, O형이 50%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경우, 2명 이상의 자녀가 있는 경우, 첫째 아이의 혈액형이 A형이면, 둘째 아이의 혈액형은 O형, 셋째 아이의 혈액형은 A형, 넷째 아이의 혈액형은 O형, … 이렇게 아이의 나이 순서에 따라 아이들의 혈액형은 정확히 A형과 O형이 교대로 한번씩 번갈아 나오는 것인가요?

혈액형이 아이의 나이 순서에 따라 그렇게 교대로 번갈아 나오는 것이 아니라면, 첫째 아이의 혈액형이 A형, 둘째 아이의 혈액형도 A형, … 이렇게 동일한 혈액형이 연속적으로 나올 수도 있나요? 즉 아이 나이 순서와 관계없이 아이마다 무작위로 A형과 O형 중 어느 하나의 혈액형을 가지게 되나요?

생각해 보면, 다른 유전과 마찬가지로 혈액형의 결정은 확률론적으로 독립시행의 법칙을 따르므로, 혈액형의 결정에 있어서 2명 이상의 아이들이 있더라도 아이들의 혈액형은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나 해서 여쭈어 봅니다.


답변

Re : ABO식 혈액형의 유전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혈액형의 결정은 독립시행이므로 한 아이의 혈액형이 다른 형제의 혈액형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의 가족인 아버지와 어머니 두명의 형제 그리고 저 5명 모두 AO 형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