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가 건조하면 건선이 오기 쉽나요?

피부가 건조하면 건선이 오기 쉽나요?
온몸이 건조한 편입니다. 특히 정강이는 겨울에 로션을 바르지 않으면 비늘처럼 갈라지구요 .
종아리는 뭐 그래도 손댈일이 없어서 괜찮은데 팔이랑 손등에 가렵고 딱지가 생겨요.
그래서 긁으면 피가 또 나고.. 그걸 계속 반복 중인데, 피부에 좀 수분감을 줄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물도 많이 마시는 편이고 히알루론산 그런것도 먹어봣는데 너무 잠깐 뿐이예요.


답변

Re : 피부가 건조하면 건선이 오기 쉽나요?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피부건조는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진 진피층에 수분이 결핍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열이 많거나, 수분대사와 순환(혈액)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건선, 지루성 피부염 등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은 열대사질환이라고 할만큼 열과 상관성이 높고 건조할수록 그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같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피부건조가 열로 인한 것인지 열이라면 어디에서 발생한 열인지는 진료를 해봐야 알겠으나 한의학에서는 폐주피모肺主皮毛라고 해서 호흡기인 폐와 피부, 모발의 상관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피부질환을 치료할때 폐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봅니다.

또한 기氣가 허하거나 혈血에 열이 있거나 혈血이 허해도 피부건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건조증에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은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방법이지, 치료방법이 되기 어려우므로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를 보시고 몸 상태에 합당한 치료(한약, 침, 뜸 등)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