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내시경 후 목 따가움이 4일째 지속 중이에요.

4일전 위내시경을 한뒤 목이 계속 따끔거립니다. 처음내시경을 한지라 긴장해서인지 구역질을 좀해서, 첫날은 목이 후끈거리며 좀 아팠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피가래가 나왔지만, 오후경 더이상 나오지 않더군요. 다음날(3일째) 이비인후과에서 목을 보고 약간 자극받았던 흔적이 있긴하지만,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이틀째부터 시작된 목 따가움은 4일째 지속중이네요. 이물감도 점점 심해지는것 같고요. 음식을 먹거나 침을 삼킬땐 따갑지 않습니다. 아무이유없이 따끔하는데, 다만 말을 길게하거나 목을 움직일때 좀더 따끔거리는 것 같습니다.
진료 날부터 오한이 좀 들긴했는데, 그다음날부터 열이 올랐다 내렸다 (머리만 뜨거웠다, 몸만 뜨거웠다 따로 따로오기도 해요)하더군요. 시간은 대충 오후부터였고, 보통 저녁까지 지속되다 자기직전에 좀 괜찮아 지곤 했습니다. 다만 어제부터 속이 메스껍더니, 오늘아침 음식을 좀 먹자 구토감이 한두시간동안 올라와 헛구역질을 몇번했습니다. 지금은 또 괜찮고요.
목 통증은 이대로 둬도 되는건가요?


답변

Re : 내시경 후 목 따가움이 4일째 지속 중이에요.
오승은
오승은[전문의] 더힐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오승은 입니다.

위 내시경 후 질문자분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상기 증상의 경우 내시경 시행 후 일시적으로 생하는 역류성 후두염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 내시경을 한다고 해서 역류성 후두염이 오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스트레스, 피로, 음주 나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 성분의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셨던 분인 경우 식도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내시경 시 식도가 열릴 때 자극을 받아 검사 후에 상기 증상과 같은 역류성 후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내시경 상에서 큰 이상이 없더라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약물 치료 하시면 호전이 빠르며 현재 드시고 계시는 에*메졸 이 이러한 증상에 매우 도움이 되는 약이므로 복용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