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버지가 밤에도 소변을 여러번 보시고 봐도 시원하지 않다고 불편해 하십니다.

아버지가 얼마 전부터 소변 보는게 불편하다 하시는데 통 병원을 안 가십니다. 밤에 자다가도 소변 때문에 몇번씩 깨시고 하는 것 같아요. 소변도 시원하게 못 보고 뒤에 남는거 같다고 한두번 그러시구요. 중년 넘어가는 남자가 이런 증상이 생기면 뭐를 의심해야 하나요? 병원을 가는거는 비뇨기과에 가면 되는건가요?


답변

Re : 아버지가 밤에도 소변을 여러번 보시고 봐도 시원하지 않다고 불편해 하십니다.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90%이상 전립선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립선에는 크게 3가지 질환
1. 전립선 비대증 2. 전립선염 3. 전립선암 이 있는데요.
이 3가지 질환이 아버님의 증상을 모두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 질환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진행하는 질환 즉, 고혈압과 당뇨와 같이 점점더 심해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진단 받고 나면 평생 약물치료 받으시며 조절해야 방광기능이나 신장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갑자기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의심해 볼수 있으며 항생제와 기타 약물로 치료 합니다.

전립선암은 10여년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는 크게 많지 않았습니다만 (남성암 중 12워) 최근 남성암중 5위까지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저희 대한비뇨기과학회에서는 만 50세이상 남성은 1년에 한번씩 전립선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으시길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까운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정확히 진단받고 적절히 치료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