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편도제거수술할 경우 코골이가 나아지나요?

안녕하세요 30살 남성 직장인입니다.
코골이가 좀 심한 편이라 이비인후과 갔더니 비중격만곡증도 있고 편도도 좀 크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비중격만 수술을 했습니다.

수면검사를 해봐야 코골이의 정확한 원인을 알수있다고 하는데 이게 좀 많이 비싸서....

만약에 편도제거수술만 한다면 코골이가 나아지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수술비용 일상생활여부(회사) 치료시간등도 같이 여쭈고 싶네요


답변

Re : 편도제거수술할 경우 코골이가 나아지나요?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코골이 때문에 일차적으로 비중격 수술을 이미 받으셨군요.

편도가 크거나, 코골이의 원인부위가 명확히 확인되는 분라면 그래도 수술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코골이라는게 원인이 다양해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술적인 치료로 100% 좋아지기는 어렵습니다. 주위에 수술한 분들 후기를 들어보면 성공했다는 분들보다 재발했다거나, 술전과 비슷하다는 분들이 많은 것이 이때문이기도 하구요.

권유 받으신 수면검사에도 종류가 몇가지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으로 코골이 부위를 확인하는 (DICE 또는 MICE), 하루를 병원에서 자면서 수면패턴을 분석하는 수면다원화검사 등이 있는데요, 편도가 크거나 코골이 의심부위가 명확하다면 아마도 검사 없이도 수술을 하자고 권유 받으실 것 같습니다. 아마 이 수술은 편도 제거술을 포함한 구개수 성형술 (이 수술 방법은 술자에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일 것이구요, 수술 비용도 비보험인지라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듯 해서, 여러 병원에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편도 수술은 보험 적용이 되지만 이것만 했을때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을지는 솔직히 에측하기 어렵구요. 코골이 수술의든, 편도 수술이든 적어도 일상 회사 생활을 하려면 4-5일정도는 필요합니다. 안그런 분들도 간혹 있지만, 입안을 수술하는지라 통증이 만만치 않아 술후 식사도 잘 못하고, 말하는 것도 좀 꺼려지게 되거든요.

여기서 부터는 제 사견입니다. 170/85 라면 어느 병원을 가도 이 말씀은 들으셨을꺼고, 또 들으실 껍니다.

또, 본인이 더 잘 아실껍니다. 분명히 살찌면서 코골이가 더 심해졌을 껍니다. 그리고 비염 수술하셨으면 약간은 호전 되셨을 꺼구요. 수술 및 검사가 부담이 되신다면 diet 가 젤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BMI 라고 들어보셨죠?

정상인지, 비만인지 본인이 더 잘아실껍니다. 고로, 수술은 이미 한번 하셨으니 저는 이 세가지 방법 우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1. 살 빼세요
2. 살 빼세요
3. 살 빼세요
그리고 나서, 수술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이정도면 수술해도 100% 다시 코골게 될껍니다.

날씬해 지실 필요도 없고. 딱 10킬로만 빼보시고 코골이가 지금처럼 심한지 한번 더 보시구요.
그래도 계속 코를 곤다면 수술 상담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