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러진 앞니 가짜 이 붙이는거 말고 다른 치료 방법 궁금합니다.

예전에 앞니가 부러져서 신경치료를 다 끝낸후에 가짜이빨을 붙여놓기만했어요! 근데 그 이빨은 작은충격에도 잘 떨어져서 3~5년 동안은 그냥 반쪽 남아있는 상태로만 지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궁금합니다! 신경치료를다시해야하나요?? 그리고 제가 오늘 거울을 보면서 그 부러진 앞니 옆에 있는 또다른 앞니를 보았는데요! 안쪽은 괜찮은데 겉표면에 갈색? 살짝 회색? 세로줄이 보입니다. 이것은 왜그런건가요??


답변

Re : 부러진 앞니 가짜 이 붙이는거 말고 다른 치료 방법 궁금합니다.
임현준
임현준[의사] 삼성바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임현준 입니다.

앞니는 외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자꾸 깨져나간다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글 쓰신 내용으로 짐작하건데 앞니를 신경치료 하신 후 레진으로 수복하신 것 같습니다.

레진의 경우 파절 범위가 작은 경우 심미적으로 수복 가능하나 부위가 넓거나 몇년이 지나게 되면 변색과 파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레진의 겉표면에 갈색 줄이 보이는 것은 레진과 치아 표면에 틈이 생겨 그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 착색되어 선이 보이는 것으로 틈이 커지거나 충치가 발생할 경우 레진을 교체하거나 크라운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파절 범위를 몰라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이미 신경치료를 한 치아의 경우는 크라운 치료를 하는것이 더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