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운동해야 예쁜 하체와 팔근육을 만들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17세 여고생입니다. 키는 155cm에서 몸무게는 55~58kg정도인데 상체에 비해서 하채가 너무 살이 몰려있어요. 허리에는 살이 없는데 허벅지와 종아리에 살이 있고 종아리는 딱딱한 편입니다. 평소에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나머지 노트 정리하고 등등 이유로 거의 앉아만 있습니다. 가끔 이동수업이 있을때 잠깐 움직이고 활동량이 많지 않고 또 피아노 전공이라서 많이 오래 앉아있어서 몸 전체가 움직이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식습관은 제가 음식 알레르기가 많아서 생선,견과류,해물들을 먹지 못합니다. 그래서 점심을 안먹고 오후에 잠시 집에 들러서 간식을 먹고 2사간 정도 후에 저녁을 먹습니다. 제가 어떻게 운동을 하고 생활을 바꿔야지 하체를 예쁘게 만들고 팔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어떻게 운동해야 예쁜 하체와 팔근육을 만들수 있을까요?
이준원
이준원[전문의] 라이너스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준원 입니다.

키가 155cm에 몸무게가 55~58kg이면 체질량지수가 23안팎이므로 정상과 과체중의 사이입니다. 보통 고등학생의 경우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질량지수가 23정도면 일반적인 수치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일반적인 체질량지수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허벅지나 종아리가 두꺼운 경우에는 지방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근육의 부피로 두껍다고 느낄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허리에 살이 없다고 느낀다면 더더욱 근육의 부피때문에 하체비만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법은 몇가지가 있으나 우선은 약간 다이어트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등학생치고는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은 아니나 보통 체질량지수를 18.5~23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지금보다 3~4kg정도 체중감량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이나 요가, 혹은 필라테스 등도 좋은 운동이나 많이 걷는 것을 권유합니다. 적절하게 걷는 것만으로도 균형있는 하체를 만드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체중감량을 해도 운동을 해도 하체가 여전히 두껍다고 느낀다면 보톡스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근육의 부피만 선택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방흡입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지방흡입은 원하는 부위의 지방만 선택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는 영향없이 원하는 부위만 골라서 어느 정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학생도 이러한 시술은 많이 하니 부담없이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적절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