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성두드러기 약복용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만성두드러기로 4년간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중입니다.

병원을 여러번 옮겼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항히스타민제를 먹다가 현재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아*팜정), 베포타스틴살리실산염 (베*탄정) 을 각 1t씩 한번에 총 2t로 bid로 복용중입니다.

아*팜정과 베*탄정을 먹은지는 약 1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팜정의 경우 분류가 항히스타민제가 아닌 정신신경용제로 분류되어 있고 아*팜정의 오리지널 약인 유시*스정의 용법 설명서에 "성인의 경우 가능한 최단 기간 동안 최소 유효 용량으로 투여해야 한다."라는 문구를 봤습니다.

만성두드러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거르는 순간 바로 두드러기가 생기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먹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질문 요약은
1. 아*팜정을 계속(장기간) 복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기타 항히스타민제로 바꾸는게 좋은지
2. 아*팜정보다 레보세티리진 같은 3세대 항히스타민제가 작용시간이 더 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얼마나 차이나는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만성두드러기 약복용 문의드립니다.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것들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것들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만성 두드러기로 고생이 많으시군요.

만성 두드러기에는 원인이나 기전에 따라 콜린성 두드러기, 접촉성 두드러기, 압박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일광 두드러기, 음식 또는 환경에 의한 두드러기, 피무 묘기증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관리가 다르므로 무작정 계속 항히스타민만 복용하시는 것 보다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현재 상태에 대한 평가를 해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히드록시진염산염은 과거 정신신경용제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히드록시진염산염보다 훨씬 효과가 좋은 약들이 많이 개발이 되어 정신신경용제의 목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으므로 대부분의 모든 약은 단기간 최소 유효 용량으로 투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만성 질환의 경우에는 장기간 복용시에도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약이 치료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히드록시진염산염이 효과가 있다면 굳이 다른 항히스타민으로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2. 히드록시진염산염은 작용 시간이 짧아 하루 2-4회 분할 복용하기도 합니다.

작용 지속 시간은 짧게는 4시간-6시간이고 최대 20시간까지 지속되기도 하고 레*세티리진은 짧게는 12시간에서 최대 32시간으로 통상 24시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