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성수치가 1427로 너무 높다는데 어느 정도 상태인가요.

중성수치가 1427로 너무높다고 나왔네요. 고지열증 약을 처방받았구요 그정도 수치면 어느정도의 상태인지요. 조심해야 할것. 등등 궁금하네요


답변

Re : 중성수치가 1427로 너무 높다는데 어느 정도 상태인가요.
안영우
안영우[전문의] 빛샘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안영우 입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이 150 인 경우는 관리를 해야합니다. 질문자의 경우는 많이 높습니다. 12시간 완전 공복후 재검사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500 이상인 경우는 "췌장염"이 걸린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등 대사성질환이 생기기 전에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중성지방은 지방 성분을 먹었을 때 몸에서 흡수하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몸안에서 만들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식사로 많이 섭취하는 경우외에도 알콜 섭취나 약물로 인한 경우 , 그리고 간장병, 당뇨병, 췌장염,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의 질병에 의한 경우 등 다양합니다.

중성지방이 높으면 동맥경화등이 생기므로 개선이 필요합니다.

병원 치료법외에 권장해드리고 싶은 관리법으로는
1) 식이요법으로 식용유,마가린, 튀긴 음식을 줄여야하며, 포화지방이 많이 포함된 삼겹살 및 기타 육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미나 빵, 술 등 드시면 몸 안에서 중성지방을 만드는 효소가 증가하므로 줄여야 합니다.
2) 커피믹스를 하루 2-3포이상 꾸준히 먹으면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경우를 가끔 봅니다.
3) 운동을 통한 뱃살 줄이기 등이 생활요법으로 중요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