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트레스받고 겨울이여서 잠을 자도 피곤할 수 있다는데 괜찮은 걸까요?

안녕하세요 28세여자인데요 저번달부터 푹 자도 계속 피곤하고 6시에 퇴근하고 집에 와도 저녁먹고 잠밖에 안자요 그와중에 감기랑 장염 걸려서 병원가서 의사선생님께 말하니 갑상선은 아닌거같고 빈혈일수있으니 피검사해보자고 하셔서 했는데 결과는 정상이라면서 그냥 겨울이 되서 스트레스받아서 그럴 수있다고 하는데 괜찮은건가요?
일찍 자도 아침에 못일어나서 택시 타고 다녀요 계속 그리고 저녁에는 일찍 자는데 이게 정상일까요?


답변

Re : 스트레스받고 겨울이여서 잠을 자도 피곤할 수 있다는데 괜찮은 걸까요?
이강열
이강열[한의사] 하늘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강열 입니다.

혈액 검사상 정상이고 다른 증상이 없이 과도하게 피로하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물론 정상이 아닙니다.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수면의 질 향상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신 계절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은 수면의 질과 연관된 부분입니다. 수면은 시간보다는 질이 훨씬 중요한데, 자기 전에 좀더 편안한 상태를 가지고 잠자리에 임한다면 좀더 질 높은 수면을 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행동으로는 복식 호흡, 명상, 반신욕, 따뜻한 물 샤워 등이 있습니다.

고른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피로 회복에 바탕이 되기 때문인데, 특히 피곤하다고 하여 운동을 멀리한다면 기초 체력 자체가 계속 떨어져서 더욱 더 회복하기 힘들게 됩니다. 가벼운 운동이라도 규칙적으로 실시하셔서 꼭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