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출근길에 뛰었는데 갑자기 멀미하듯 어지럽고 숨쉬기 어려웠는데 무슨 증상일까요?

36세 여자입니다 두 번 정도 그런적이 있는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침식사는 원래 하지 않고 아침에 통근열차를 타기 위해 뛰었습니다.
열차를 탄 뒤 숨을 몰아쉬는데 갑자기 멀미하듯이 어지럽고 숨을 쉬는데도 느낌으로는 숨을 못 쉬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더욱 숨을 크게 쉬게 되었습니다.
속도 메스껍고요. 결국 괴로워서 열차에서 내려 앉아서 좀 쉬었더니 좀 나아졌습니다.
무엇때문에 그런 증상이 나타난걸까요?


답변

Re : 출근길에 뛰었는데 갑자기 멀미하듯 어지럽고 숨쉬기 어려웠는데 무슨 증상일까요?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뛰거나 서 있을 때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장이 뛰고 혈관이 수축하는 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러움증, 실신,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자율신경에 의해 이루어 지는 데 과로, 피로, 수면부족, 운동부족 등이 지속되면 자율신경 기능이 약해지고 특히 젊은 여성 분들에게서 이러한 현상은 자주 발생합니다.

출근 전 꼭 아침식사를 하시고 또한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시면 이러한 현상의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으며 평소 꾸준한 운동과 숙면을 통해 건강을 관리한다면 장기적으로도 재발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호소하신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