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통과 어지러움으로 약도 먹었는데 효과가 없어요. 신경외과에서 머리 촬영을 해야 할까요?

40세 남성입니다. 3주전부터 두통과 어지러움이 있어 진료받았습니다. 전정기관염으로 약을 복용했는데 두통이 계속 있어요. 어지럼증은 없어진 듯 한데 두통이 지속적으로 있고 머리가 계속 멍합니다. 특히 말을 많이 하고 오후 정도 되면 약간의 어지러움도 있어요. 속도 편치 않은 것 같고 내과와 이비인후과를 다녔는데 진전이 없네요. 신경외과에 가서 사진을 찍어봐야 하는건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답변

Re : 두통과 어지러움으로 약도 먹었는데 효과가 없어요. 신경외과에서 머리 촬영을 해야 할까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영상검사가 필요한 두통이나 어지럼증의 감별 : 뇌 영상검사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 원인 미상의 두통과 어지럼증의 정확한 감별은 언제나 중요하지만, 모든 경우나 영상검사 (뇌 CT, MRI 등) 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일반인분들께서는 영상검사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고, 또한 두통과 어지럼증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의료진 또한 우선 영상검사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영상검사가 정상인 상황에서는 본인의 증상에 대해 정확한 진단이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으로 정상이 확인된 경우 특정 질환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두통과 어지럼증 질환은 '대부분' 영상검사는 정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원인 미상의 두통과 어지럼증 : 신경과 진료가 추천됩니다.

- 따라서, 두통과 어지럼증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진료를 통해 본인의 증상에 대한 감별 진단은 무엇인지, 그리고 영상검사 (비용등을 고려해 볼 때) 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인지를 먼저 상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과 어지럼증은 영상검사의 소견보다 증상 자체의 자세한 양상 및 정확한 신경학적 진찰이 더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미상의 두통과 어지럼증에 대한 정확한 진료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현 상황에서는 '전정신경염으로 진단받았으나, 약물치료에도 호전이 없이 지속되는 두통이 동반된 어지럼증' 에 대해서 신경과 진료를 통한 2차 감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