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이 삔듯한 통증이 있는데 걸음걸이의 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30세 여자입니다.

1~2년 전부터 간헐적으로 왼쪽 발이 삔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발목을 삐끗한 것은 아니고 높은 구두는 일 주일에 2회 정도 신는 수준입니다. 주로 낮은 로퍼류를 많이 신고 운동화는 거의 신지 않습니다. 하루 걷는 수준은 출퇴근, 점심시간 산책 정도이며 현재 따로 운동을 하는 것은 없습니다.

통증 부위는 왼쪽 엄지 발가락과 두번째, 새번째 발가락있는 쪽의 발 등 에서 발 안쪽 아치 부위와 안쪽 복숭아뼈쪽 발목까지 입니다.

6개월 정도 전 근골격센터 상담시 걷는 습관이 앞쪽 발가락에 힘을 안줘서 그렇다고 운동치료만 잠깐 했었는데요, 최근 다시 아프기 시작하면서 좀 더 심해진 느낌입니다.

통증이 있기 시작하면 약하고 강하게 계속 나타나며 걸을때 특히 많이 느낍니다.

단순 걸음걸이 때문일지 다른 문제 때문일지 궁금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봐야할까요?


답변

Re : 발이 삔듯한 통증이 있는데 걸음걸이의 문제일까요?
소상영
소상영[전문의] 플러스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소상영 입니다.

걸으실 때 통증이 있다고 하시면 발목 및 발쪽의 근골격계에 문제가 있을 자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통 만성적인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은 특정 동작을 과도하게 하거나 잘못된 생활 습관이 누적되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진찰과 검사를 통해 알 수 있겠지만 만약에 잘못된 보행 습관을 가지고 계실 경우 특정 근육이나 인대 등의 과사용으로 인한 손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x-ray 검사로 뼈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 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목과 발을 움직이는 많은 근육과 힘줄 중에서 현재 통증을 일으킬만한 원인이 되는 구조물이 있는 지 진료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