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염좌에 도움되는 운동이나 조치가 있을까요?

양쪽의 발목이 약 2~3번 인대를 삐었습니다 예전부터 축구하면서 달리기하면서 땅을 잘못 짚거나 치료가 덜 됐는데도 불구하고 인대가 늘어난 상태에서 일상생활을 해왔었습니다

비가 오거나 격렬한 운동 또는 컨디션 저하일 때는 오른쪽 발목이 저립니다 걸어다니거나 운동 전엔 항상 준비운동을 합니다 이른바 스트레칭을 합니다 그래도 아플 땐 아프더라고요
병원에선 발목염좌로 인해 아프기 때문에 소염진통제주고 쉬라고만 하더라고요
발목골절이나 인대파열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저에게 필요한 발목운동 또는 조치는 무엇일까요ㅜㅜ


답변

Re : 발목염좌에 도움되는 운동이나 조치가 있을까요?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상담의 임경린 입니다.

발목이 아프시군요.

발목관절의 염좌는 인대의 파열에 의해 인대의 이완, 비후, 변형 등을 일으킵니다. 가벼운 염좌는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회복됩니다.

하지만 인대의 파열이 심할 경우는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않습니다. 진단은 방사선으로는 힘들고, 초음파나 MRI를 촬영해야 가능합니다.

발목염좌에 동반될 수 있는 어려운 문제는 골연골 골절입니다. 관절속의 연골이 뼈와 함께 귀퉁이가 떨어지는 손상입니다. 손상은 연골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방사선에 보이지않다가 수개월 혹은 수년 후에 관절염이 심해지면서 발견됩니다. 그런 경우는 대부분 수술을 해야 조금이라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발목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운동은 고무벨트를 이용해서 발목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저녁 하셔야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