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누웠다 일어나면 순간 눈앞이 검해지고 중심을 잡기힘들어요.

누웠다 일어나면 순간 눈앞이 검해지고 중심을 잡기힘들어요.


답변

Re : 누웠다 일어나면 순간 눈앞이 검해지고 중심을 잡기힘들어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현기증 (Faintness) 증상입니다.
- 일반적으로 흔히 '빈혈'이라고 잘못 일컷는 증상입니다. 순간적으로 뇌 혈류가 저하되었을때 (많은 원인에 의해서..) 느끼는 증상으로 머리가 멍하거나 띵하면서 눈앞이 캄캄해지고 어지러우면서 핑 도는 느낌, 식은땀과 온몸에 기운이 빠지면서 쓰러질거 같은 느낌이 들지요. 실제로 증상이 심한 경우 의식을 잃고 쓰러집니다. 쓰러지는 경우를 실신 (syncope), 쓰러지기 전 상태를 전실신 (presyncope) 증상이라 합니다.

2. 많은 원인이 가능합니다.
- 가장 흔한 경우가 기립성 저혈압 (Orthostatic hypotension) 혹은 미주신경성 실신 (Vasovagal syncope) 에서 비롯됩니다. 질문자분의 경우에는 전자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상황 모두 간헐적이고 경한 증상은 생리적인 현상으로, 건강한 분들도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설때 발생하는 순간적인 혈압 저하에 대해 신체의 보상작용이 늦어질 때 발생하게 됩니다. 미주 신경성 실신은 오래 서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며, 그 외에 신체적으로 혹은 육체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였을때 몸의 비 정상적인 반사 작용의 일종으로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열에 노출되거나, 피를 보거나 채혈을 받거나, 신체 부상이 발생할 수 있어 긴장되는 상황이나 드물게는 배변활동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 서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어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나 두 상황 모두 신체 내 다른 이상이 있는 경우 더욱 더 빈번하고 심하게 (의식을 잃는 정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 내 이상으로는 영양불균형, 전해질장애, 내분비질환(갑상선, 부신기능이상 등), 빈혈, 뇌혈관기형, 심장질환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생리적인 상황부터 병적인 상황까지 많은 상황들이 상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3. 반드시 진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따라서, 생리적인 범주의 현상이라면 급한 진료나 검사를 진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생활 환경에서 조절할 수 있는 인자 (수면, 식사, 정신 및 육체적 스트레스, 수분섭취 등)들을 충분히 건강하게 조절한 뒤 증상의 호전을 지켜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1) 생활습관 조절로 호전되지 않는 증상
2) 과도하게 빈번하거나 (하루에서 십수회), 심한 증상 (의식을 자주 잃음)
3) 심장 떨림, 가슴의 쿵쾅거림, 숨 참 증상을 동반한 의식 소실
4) 의식을 잃으면 안되는 근무환경에서 근무함 (운송업, 건설현장 등)
5) 다른 신체 증상이나 신경학적 이상증상을 동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