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땀이 너무 많이 납니다

땀이 너무 많이 납니다
감기에도 자주걸리구요
병원에선 감기약 처방만 해주고
한의원에서 한약을 먹어봐도 나아지지않는데요
어떤 문제일지요


답변

Re : 땀이 너무 많이 납니다
송동석
송동석[한의사] 폴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동석 입니다.

땀은 심지여라해서 심장의 나머지가 나가는 것이라고 한의서에 있습니다. 이는 심장의 피와 진액들이 전신을 돌고 그 나머지에 몸의 기체화 된 독소가 배출하는 것일 수 도 잇고, 기운이 딸려서 좋은 것이 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모공의 개폐는 작은 괄략근이 있어 근력의 표현이기도 하고, 그 것을 조절하는 칼슘의 영향등 다양한 원인과 생리가 있습니다. 한두번 치료로 완치를 기대하지 마시고, 좀더 꾸준한 치료를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땀이 너무 많이 납니다
김선영
김선영[한의사] 화접몽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선영 입니다.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자한증이라고 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원인으로는 동의보감에서는 첫번째, 습과 열이 많아서, 두번째, 기허로 인해 라고 보았습니다. 습과 열이 많은 상태일 경우에 피부 밖으로 열과 습기가 배출되면서 땀이 과다하게 많아지는데요.

이럴때는 청열 조습시키는 한약을 쓰게 됩니다. 기허로 인한 자한증의 경우 피부 밖으로 새나가는 것을 막기 못해 발생하며 그로 인해 기운이 더 빠지고 소모되게 됩니다. 땀이 반복적으로 배출되면서 열이 같이 소모되므로 그로 인해 신체가 심한 한열의 편차를 느끼게 되면서 감기가 반복적으로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허의 경우 치료 기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부족한 만큼 채워야 하는데 채우는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추가로 질문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