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내시경 수술후 배뇨

저는 지난 6월 10일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결석으로 인해 내시경 수술로 1센치 가량의 결석을 제거했습니다.

저는 30대 후반 남자입니다

결석이 꽤 오랫동안 있었나 봅니다 고통을 못느끼니 있었는지도 몰랐구요

수술 전부터 어느때부턴가 희안하게도 힘을 줘야 소변이 나왔고 가끔씩은 두줄기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내과를 갔는데 돌이 신장을 막고있더군요 그래서 신장이 부어있었습니다..ㅜㅜ

그때도 괴로웠던건 소변이 변기앞에 서면 안나와요 ㅠㅠ

한참있다가 나와요 ㅠㅠ

그리고 수술후 요관 부목을 7월1일날 제거했고 요관 부목이 있는 상태에서는 소변이 잘나왔습니다. 부목이 있는 상태에선 잘나왔으니 의심이갑니다....

그런데 요관 부목제거후 한달이 지난 지금에는 소변을 볼때 힘을줘야 나오고 발기시에는 두줄기로 나오고 물을 많이 먹으면 한줄기로 나옵니다.

병원에서는 잔뇨가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간호사는 괜찮다고 하는데...

병원에서는 전립선비대증 약과 과민성방광 약2주치를 받았습니다 차도는 뭐 그저그렇구요

중요한건 요의가 잘 안느껴집니다. 그리고 야간뇨가 1회정도 있습니다.무조건 깨요

오줌줄기는 세다가 약하다가 합니다 그리고 오줌세기는 수술전보다는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왜일까요.? 수술때 상처가 나서 협착이 된건가요? 아니면 결석을 장기간 방치해서 이런 배뇨증상이 나오는 걸까요?

아니면 신경성인건가요?


답변

Re : 내시경 수술후 배뇨
변상권
변상권[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4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변상권 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요로결석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시술을 받으셔서 아직
완전히 회복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혹시 다른 전립선이나 방광쪽에
동반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다니시는 병원 선생님과 상의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원인을 찾아서 치료받으시면 좋아지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내시경 수술후 배뇨
안창
안창[전문의] 굿맨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안창 입니다.

남성의 하부요로 증상과 성기능장애는 스트레스를 받고 신경을 쓰면 없던 증상도 생깁니다.
이점 유념하시고 진료 받고있는 병원에서 검사상 이상이 없다고 하니 일단은
마음에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요관에 걸려있던 결석은 하부 요관이 아니라면 배뇨 행위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하물며 제거 되었기에 신경을 안써도 되겠습니다.

수술 시 요도에 상처가 나서 협착이 오는 것은 가능한 일이지만 빠른시간에 갑자기 오지는 않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그부분이 계속 의심된다면 내시경으로 확인 해보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