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청소년 우울증, 집중력 문제에 관해 절실합니다.

안녕하세요..
아들은 17살 남학생이구요 우울증으로 1년동안 치료중입니다.
우울증을 앓기 전까지는 성적도 좋고 머리회전도 좋아 항상 자신감에 차 있었는데 중3을 앞둔 가을부터 극도로 피곤해하고 집중이 안된다 하더니 겨울방학때부터 공부에서 손을 놓아버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무기력과 집중력 부족으로 책 한권 읽지 못하고 1년을 보냈습니다.
무언가 시작하는 자체가 힘들어 쉬운 수행평가나 학교 숙제도 해 갈 수 없었고 기억력도 나빠져 외울 수도 없었어요.
컴퓨터 게임과 간단한 검색 정도나 할 수 있는 정도여서 고민 끝에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1년간 휴학시키고 있습니다.

약물은 10개월간 프로작 40mg를 복용해오다가 2달 전부터는 프로작 20mg+브린텔릭스 10mg를 복용중입니다.
브린텔릭스는 공부해야 할 시기에 멍한 상태로 컴퓨터와 잠으로 세월을 보내는 애가 안타까워 의사샘께서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이 될까 하셔서 처방하신 거구요.
약물 덕분에 에너지가 많이 올라와 감정이나 일상 생활은 거의 정상화 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런데 집중력 문제가 해결이 안됩니다. 공부를 시도하면 길면 20분, 짧으면 5분 이상 책상에 앉아 있질 못하고 일어나버립니다.
애는 병원 초기 방문때와 6개월 전, 이렇게 2차례 집중력 검사를 받았는데 결과는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의사샘과의 상담을 통해 adhd 경계선으로 판정받았고 메칠페니데이트를 추가로 먹이고 있습니다. 멍하게 컴이나 두드리는 생활을 1년간 하다가 처음 페니드를 복용했을 때 애는 엄청 집중이 잘 되서 하루 2~3시간씩 수학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가 되자 애는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어했고 메디키넷으로 바꿨는데 부작용이 심하고 처음만큼 집중력에 효과가 없어서 다시 페니드로 리턴했어요.,, 그리고 문제는 이때부터는 더 이상 집중이 안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후 하루 생활을 짜임새 있게 할 수 있을까 싶어 콘서타 27mg를 처방 받아 복용중인데 이전처럼 다시 5분 이상 집중을 못합니다. 여전히 책도 못 읽구요, 인터넷 검색만 하고 있습니다(검색 중독이 우려될만큼 진짜 거의 종일 합니다..).
언제까지나 무의미하게 살까 싶어 주 2회 고등수학과외를 붙여 보는데 과외샘과 풀때는 억지로 2시간을 견디긴 합니다. 그 2시간동안 첨엔 공부가 잘 안되다가 나중엔 잘 풀기도 하구요 첨엔 그런대로 하다가 나중엔 머리 아파 지쳐서 끝내기도 합니다. 과외 끝나면 엄청 피곤해하구요. 혼자서는 공부 안되고 안하려고 하구요.

메칠페니데이트를 복용한 후 한 가지 장점은 늘 몽롱하고 졸린 정신이 이젠 각성이 되었고 아침에 일어나 아침밥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움직이는 게 싫어 운동도 거의 가지 않고 자꾸 처지구요.
되려 우울증이 심해지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사샘께서는 공부 안되는 문제는 애 노력이 부족하다고 하시는데 애 말로는 머리로는 다 알고 잘 하고 싶은데 몸이 안따라 준다고 합니다.
애한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이며 어떻게 해야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절실한 도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청소년 우울증, 집중력 문제에 관해 절실합니다.
최성환
최성환[전문의] 인천우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 입니다.

어머니 걱정이 참 많으시겠어요. 부모 마음이 자식이 꼭 크게 성공하기 보다는,
건강한 성인으로 잘 자라주길 바라는 것일텐데, 어머니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답변 방식은, 일단 결론 부터 말씀드리고, 그 뒤에 나머지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결론 ]

인간은 정상적인 흐름,주기, 즉 싸이클(cycle)을 타야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 싸이클은 24시간 하루를 기준으로 하기도 하고, 몇 주 간의 8 ~ 12주 가량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가임기 여성들의 생리 싸이클이 대략 한달쯤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면 이해가 쉬울 것이며,
사람이 잠을 자거나 밥을 먹어야 하는 24시간짜리 싸이클을 생각하셔도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이것이 깨지면, 사람의 몸과 마음의 균형과 흐름이 깨어집니다. 이것이 깨어지면 곧 이어
저항력과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정신과 몸의 움직임이 둔해지며,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여러가지 병들이 다 발생합니다.

물론 건강할 때에는 표시가 나지 않았지만, 무너지기 시작하면 가장 약했던 곳 부터 무너지기 시작하지요.

아드님의 우울증이나, 무기력, 인지기능 저하의 문제도, 바로 이 싸이클이 깨졌기 때문입니다.
집중력이나 인지기능이 떨어진 이유는 지능이 저하되거나 치매가 와서가 아니라,
우울증이란 병이 사람의 기억력을 떨어뜨리고 집중력을 둔화시키기 때문입니다.
<- 이런 현상은 인간의 신체가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일종의 방어전략입니다.
너무 예민한 상태가 유지되면 뇌와 신체의 피로도가 극대화되어 회복하지 못할 손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좀 쉬고 있으라는 명령이지요.

고로,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휴식과 기분전환이며, 생각의 전환입니다.
이 전환의 당사자는 아드님 본인만이 아니라, 온 가족의 생각의 전환이 있어야만 합니다.

당장 공부할 나이인데, 남들과 경쟁에서 이겨야 할 때인데, 지금 공부할 시기를 놓치면
앞날이 너무 걱정되는데...... 이렇다가 아들을 망치는 것 아닐까? 생각드시죠?

허나, 애쓴다고 구해낼 수도 없습니다.

[ 중요합니다 - 그러니 판단 잘 하세요 .. 무조건 제 말이 맞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관점으로도 생각해 보시라는 뜻입니다 ]
-->아주 쉽게 말해서, 몇 년간 아드님을 바꾸어 놓으려고 온갖 방법을 쓰는 것이,
그냥 놔두는 것보다 더 나쁜 결과를 불러올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 세부 지침 ]

1. 지금은 우울증 ( 순수하게 우울증 ) 치료에 집중해애 할 때입니다.

현재, 우울증 치료가 길을 좀 벗어나 있습니다.
어머니께 질문하겠습니다 : 우울증이 낫기를 원하십니까? 아니면 학습능력이 증진되는 것을 원하십니까?
하나만 택하세요. ... 사실, 하나만 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하나는 우울증 치료입니다.

2. 여러가지 약물을 섞지 마십시요. 도움도 안되고, "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싸이클만 크게 깨어져 버립니다 "

이 싸이클은 인위적으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약간의 도움으로 자연스럽게 돌아오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집중력, 학습능력, 기억력 강화를 위해 콘*타나 페*드를 사용하시겠다고요?

물론, 요즘 나오는 항우울제들이 기력을 올려주고 집중력을 올려주는 것 맞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요즘 나오는 항우울제들의 기전은,, 다른 것이 아니라,
" 인간의 정상적인 자연적인 생활 싸이클을 되찾아주자 " 는데 있습니다. <- 중요하니 꼭 기억하세요.

여기에 페*드를 덧붙이면 어떻게 됩니까?

물론, 학습증진클리닉을 함께 운영하는 정신의학과에서는 당연한 일이라고 봅니다.
잘못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촛점(Focus)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 보십시요.

때로는 두마리의 토끼를 쫒을 수 없습니다. .. 저 같으면 기본적인, 근원이었던 우울증 부터 잡겠습니다.


[ 추가적인 조언 ]

1. 프*작 말고, 다른 여러가지 효과 있는 항우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또한 싸이클도 정상화시키지만, 활력증진과 인지기능 개선효과도 있습니다.
프*작과 약간 기전이 다르므로, 사실, 브*텔릭스 v*rtioxetine (Rx)Br*ntellix 라는 신약을 사용하시기 전에,
이미 사용되고 있는 다른 항우울제부터 복용해 보셨서야 합니다.

인지기능이 문제가 아니라, 우울감과 무기력이 문제 아닌가요?

주치의 선생님과 다시 의논하십시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울증 치료에 집중하세요.
1 년만에 해결하려다가 평생가는 수 도 있으니까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