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mri 판독 부탁 드립니다.

6주 전 발목을 삔 후에 아직도 복숭아뼈 주변이 아픕니다. 발목 속 깊숙한 발목 중앙이 걸을때, 간헐적으로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발등과 종아리뼈를 잇는 중간과, 그 부분과 복숭아뼈가 이어지는 부분에도 통증이 있구요. (발가락 움질일때 튀어나온 힘줄 같은 곳 주변)

처음에 삐었을때는 멍도 거의 안들었고, 통증이나 붓기도 거의 없었는데, 그 이후로 거의 휴식 안취하고 계속 많이 걸어서 악화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근에 삐기 전, 몇년 전 우연히 발목에 뼛조각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몇년 전에 처음 뼛조각 발견했을 때 병원에서 그냥 놔둬도 된다고 했었구요. 저절로 생겼을 수도 있다고 했었습니다.

지금 통증은 그렇게 심하진 않구요, 걸을땐 안아프고, 앉아서나 누워서 쉴때 가끔 날카로운 통증이 있습니다. 복숭아뼈 부근이긴 한데, 바깥쪽이 아닌 약간 발목 속에서 올라오는 거 같아요.

오늘은 통증 자체는 거의 없었는데, 족저근막 쪽 이랄까요? 약간 발 날 바로 윗 부분? 즈음에서 전기 오는 느낌? 아픈 건 아니구요, 간지러울 정도로 전기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손으로 만지면 내 살이 내 살이 아닌 느낌?
한시간 정도 지나니 사라졌구요.

복숭아뼈 색깔이 붉고요. 붓기 약간 있구요.
아침에 일어나서 보면 다친 발 색깔이 검붉은데.. 인터넷 찾아보니 CPRS 도 나오던데.. 무섭습니다..
냉찜질을 제가 너무 오래 해서 그런지 (한번 할 때 한 시간) 복숭아뼈 주변으로 빨간 반점이 많이 생겼어요..

제가 아픈 부분이 전거비 인대쪽인거 같고, 발목 정 중앙 속? 도 아픈거 같은데..
인대가 파열된 건 아니겠죠? 물혹 같은것도 혹시 보이는지..
MRI 사진 첨부 하였습니다, 판독 부탁 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발목 mri 판독 부탁 드립니다.
최진만
최진만[] 최진만
하이닥 스코어: 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진만 입니다.

발목 MRI가 여기서는 보이지가 않아 좀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선 환자분의 가능성은 크게 두가지로 생각해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로는 급성인대 손상으로 인한 문제로 볼수 있을 것 같고요.
보통 인대가 심하게 다칠 경우 회복이 될때까지 6주에서 3개월까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이 기간 동안 크고 작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분이
말한 증상도 치료 경과 중 발생가능할 수 있는 문제로 사료됩니다.

다만 반복적이고 무리한 발목의 사용은 온전한 인대 치유를 제한 할 수 잇기에 장시간 보행,
불편한 신발의 사용 등은 자제하고 일상적인 활동으로만 발목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로는 만성인대손상으로 인한 발목 불안정성(chronic ankle instability)에서 오는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인대는 발목이 과도하게 꺽이는 것을 제한하는 일종의 제어하는 끈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좀더
쉬울 것 같은데요, 이 인대가 만성적인 손상을 받아 약해지면 자주 접질리는 등의 문제와 함께
거골의 연골 및 발목 관절의 전외측 연부조직 충돌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발목의 안쪽에서의 통증과 함께 발등이 찌릿한 증상 들이 수반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발목 스트레스 촬영 및 MRI (죄송하지만 여기서 보이지 않습니다.)
소견이 있을 경우 좀더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