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막달 (10개월), 심한구토/억지구토 증상..

선생님, 안녕하세요. 임신 37주 10개월차 임산부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임신전에도 워낙 위장이 안좋아
일반 성인여성들 식사량의 반정도 밖에 섭취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마저도 잘 소화시키지 못해 식사후 기본 30분~1시간은 걸어야 했구요. 그나마 그렇게 건강을 유지하다가 작년말 임신을 확인했고 초기에는 지독한 입덧으로 거의 음식물 섭취를 못하다가 5개월차부터 점점 좋아져 소량씩 음식섭취를 했습니다.
그런데 30주 정도가 되면서부터 아기가 위로 올라와서 그런지
전이랑은 비교가 안되게 숨쉬는것도 힘들고 먹은것에 비해 소화도 너무 안되더라구요..
그러던중 한날은 샐러드랑 두부만 먹고도 그대로 속에서 올라와 다 게워냈더니 속이 너무 편안한 겁니다.
그 후부터였을까..약 5주째 하루도 빠지지않고 하루1번, 많으면 2번 음식물 섭취 후 억지로라도 구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이 그나마 앉아라도 있을수 있을만큼 속이 편해지다보니..
그냥 올라오지 않아도 칫솔등을 이용해서라도 억지구토를 하는데 그 시간도 2~30분이나 됩니다..
게다가 이게 점점 심해져서 쭉 못먹거나 아주 소식을 하다가 하루 한끼를 왕창먹고 게워내는 폭식증도 같이 오는거 같고..
이제 정말 아가한테 너무 미안해서 이러면 안될거 같고
아가도 아직은 나오면 안되는데 구토할때마다 배에 힘이들어가고 자궁에 무리를 줘서인지 너무 아래에 있는 느낌이라
그냥 이제부터는 아예 좀 배가고프다 할정도로 그냥 적게 최대한 적게 먹고 구토를 안하려고 노력해보려 합니다.

그런데 걱정이..혹 지금껏 약 두달간 저의 이런 못난 행동들 때문에 울아가한테 문제가 생기진 않았을지..
일단 지난주 초음파상에서도 아기가 조금 아래로 내려와있다는 말씀 빼곤 특별한 말이 없긴.했지만
혹여라도 안에서 힘들어서 문제가 생기진.않았을지 너무 걱정됩니다..

어딘가에서 구토를 심하게 할때마다 들어가는 충격때문에 아기 뇌에 문제가 생긴다는 일반인분의 말씀을 들어본 거 같아서...

이제부터라도 억지구토 같은건 하지않고 몸관리 잘하면 괜찮겠죠??울아가 건강할 수 있겠죠??

못난 예비엄마라서 아가한테 너무 미안할 다름입니다..


답변

Re : 임신막달 (10개월), 심한구토/억지구토 증상..
배덕호
배덕호[전문의] 메디아이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8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배덕호 입니다.

구토 자체는 배와 자궁에 압력을 주어 조산을 유발할 수는 있지만 37주가 되었기 때문에
괜찮으며 아기는 양수에 의해 충격으로부터 보호를 받기 때문에 뇌에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다만 지나친 구토로 인해 영양이 부족해지면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적게 전달이 되고
지속적으로 영양부족이 되면 아기의 장기 발달(특히 췌장..)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 주 초음파검사 후 주치의 선생님이 아기가 약간 내려온 것 외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아기의 체중도 정상이라 판단되며 성장도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남은 3주 동안 억지 구토는 하지 마시고 영양있고 균형있는 식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