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후기/막달 구토•억지구토증상..

안녕하세요. 임신 막달 임산부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임신전에도 워낙 위장이 안좋아
일반 성인여성들 식사량의 반정도 밖에 섭취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마저도 잘 소화시키지 못해 식사후 가본 30분~1시간은 걸어야 했구요. 그나마 그렇게 건강을 유지하다가 작년말 임신을 확인했고 초기에는 지독한 입덧으로 거의 음식물 섭취를 못하다가 5개월차부터 점점 좋아져 소량씩 음식섭취를 했습니다.
그런데 30주가 지나면서부터 아기가 위로 올라와서 그런지
전이랑은 비교가 안되게 숨쉬는것도 힘들고 먹은것에 비해 소화도 너무 안되더라구요..
그러던중 한날은 샐러드랑 두부만 먹고도 그대로 속에서 올라와 다 게워냈더니 속이 너무 편안한 겁니다.
그 후부터였을까..약 5주째 하루도 빠지지않고 하루1번, 많으면 2번 음식물 섭취 후 억지로라도 구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이 그나마 앉아라도 있을수 있을만큼 속이 편해지다보니..
그냥 올라오지 않아도 칫솔등을 이용해서라도 억지구토를 하는데 그 시간도 2~30분이나 됩니다..
게다가 이게 점점 심해져서 폭식증도 같이 오는거 같고..
이제 정말 아가한테 너무 미안해서 이러면 안될거 같고
아가도 아직은 나오면 안되는데 구토할때마다 배에 힘이들어가고 자궁에 무리를 줘서인지 너무 아래에 있는 느낌이라
그냥 이제부터는 아예 좀 배가고프다 할정도로 그냥 적게 최대한 적게 먹고 구토를 안하려고 노력해보려 합니다.

그런데 걱정이..혹 지금껏 약 한두달간 저의 이런 못난 행동들 때문에 울아가한테 문제가.생기진 않았을지..
일단 지난주 초음파상에서도 아기가 조금 아래로 내려와있다는 말씀 빼곤 특별한 말이 없긴.했지만
혹여라도 안에서 힘들어서 문제가 생기진.않았을지 너무 걱정됩니다..

이제부터라도 억지구토 같은건 하지않고 몸관리 잘하면 괜찮겠죠??울아가 건강할 수 있겠죠??

못난 예비엄마라서 아가한테 너무 미안할 다름입니다..


답변

Re : 임신후기/막달 구토•억지구토증상..
양준모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의과 상담의 양준모 입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와, 위장관의 운동기능 저하,
하부식도괄약근 등이 느슨해 지는 등,
자궁의 확장 및 복강 내 장기의 위치 변화로 다양한 소화기 장애가 나타나게 되며,
특히 기저질환이 있었던 경우라면 보다 현저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장기의 변화 확인을 위한 그림을 첨부합니다)

임신 중 소화장애는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45-80% 정도의 임신부에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임신기간이 지속됨에 따라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글 만으로는 자세한 정보를 알기 어려워 쉽지 않습니다만,
말씀해주신 증상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심한 경우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셨다고 하니 태아의 외형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 않을까 추측 되긴 합니다.

하지만, 특히 구토를 많이 하여 체중감소 및 탈수를 일으킬 정도가 되면 대사성 산증, 케톤뇨증,
저칼륨성 알칼리증, 빈뇨, 혈액농축, 변비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느 정도로 부족한지 자세한 상황은 모르겠습니다만)식사량도 부족하신 상태이므로
태아에게 영양이 적게 공급되어 성장도 염려됩니다.

참고로,
2009년 연구된 논문에 의하면, 임신 중 소화장애에 관한 연구에서 침 치료를 수행한 결과
NRS평가 및 투약 감소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은 가까운 산부인과에서 추가적인 검진으로 확인하여 보시고,
치료는 가까운 여성질환 전문 한의원에서 체계적인 치료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