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막염
SMART TAG : 감각기관, , 결막염

감기 몸살 같은 열감기 후
목이 어프고 누런 콧물이 계속되다가 어느날 아침
눈이 빨갛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갔더니 결막염이라 하던데
그냥 결막염이래요
감기로인한
감기로도 결막염이 올 수 있나요?
회사 근처 안과를 급하게 갔는데 안약 참훌루오로메토론 0.1% 만 넣으라 하셨어요
원래 다니던 병원 에서 추가로 레보펙신을 주셨습니다
둘다 하루에 4번
둘의 병원 말이 다르니..한가지 안약만 넣어도 되는 건지..보통 어떻게 안약이 처방되나여?
스테로이드 안약은 안좋지 않나요?
0.1%로나 들었는데..


답변

Re : 결막염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눈의 흰자위를 결막이라고 하며,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결막염입니다.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 수많은 원인이 있는데요, 공기중 알러젠이 눈에 들어가서 생기는 알러지 결막염,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벼서 나쁜 물질이 들어가서 생기는 독성 결막염, 렌즈를 착용하거나, 몸 상태가 안좋을 때 생길 수 있는 세균성 결막염 등이 있으며, 흔히 결막염이라고 하면 바이러스가 전파하는 유행성 결막염을 말하게 됩니다.
바이러스가 옮기는 결막염도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증상은 거의 없이 눈에만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도 있고, 인후결막열의 형태로 감기증상을 동반하는 바이러스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치료제는 없습니다. 감염 후 시간이 지나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기면서 결막염이 낫기 시작하는데요, 대략 7~10일 정도 경과하면 항체가 생기게 됩니다. 항체가 생길 때 까지는 치료를 해도 점점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질환의 총 경과는 2~3주 정도가 됩니다.
유행성 결막염 때 쓰는 안약은 대개는 시력에 관련된 합병증을 막기 위해 사용 되는데요, 약한 스테로이드인 fluorometholone 제재를 주로 사용하구요, 눈물약이나 항생제 안약을 경우에 따라 처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0.1% 플루오로메토론은 부작용이 거의 생기지않는 약한 스테로이드 입니다. 한달 이내로 사용하시는 거면 거의 부작용 걱정하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