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상세불명 기원의 위장염및 결장염

안녕하세요 현재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1학년 동안 A09.9상세불명 기원의 위장염 및 결장염이라 하여 병원에다니며 치료를 하고 약을 복용하였었습니다. 다행히 약을 복용하고 치료를 꾸준히 한 이유에서인지 금방 나았지만 최근인 2016년 4월29일 다시 위장염 과 결장염의 의심 증세(복통,어지러움,메스꺼움, 숨쉬기가힘든정도등등)가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고등학교 1학녀 때 치료도 꾸준히 하고 약도 잘먹고 다나았기에 설마 다시 위장염과 결장염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겠지? 하는 생각밖에 안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1헉년 때 대학병원 응급실에가서 피검사까지 하였으나 별이상이 없다하여 집에왔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인 제가 다나았다고 개인적으러 생각하는 점은 있습니다.하지만 최근인 다시 위장염과 결장염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있는 경우가 있나요? 학교 보건선생님의 말씀으로는 제가 현재 학생이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의심 증상이 시작되는 거 같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증상들은 며칠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거의 의심정도만하였기 때문에 병원에도 가보지 않고 혹시 몰라서 글을 올려드립니다.
대학병원에서도 거의 원인을 찾지 못했기때문에 2학년에 올라와서는 단한번도 병원에 가보지 않았 다는 점을 의사선생님들께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 제가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의사선생님들의 많은 생각들을 말씀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상세불명 기원의 위장염및 결장염
변창규
변창규[전문의] 웰니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선생님 도움이 됡 것 같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선생님 도움이 됡 것 같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변창규 입니다.

현재 나이, 증상, 대학병원 검사상 특이소견 보이지 않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기능성 위장장애(functional gastrointestinal disorder)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기능성 위장장애는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위나 장에 불편함 및 통증이
상당 기간 나타나는 만성 질환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장에 큰 병변이 있어 복부증상이 생기는 것이 아니고 장이 예민해서
장운동이 불안정해지면서 증상이 생긴다고 보면 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위내시경, 대장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시행하여 현재 증상을 유발할 만한
특이소견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과식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유지해보시고 스트레스를 가능한 줄이도록 해보세요.
특별한 식이 요법을 필요로 하지 않으나, 개개인에 따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이나
유제품, 술, 담배, 카페인, 탄산 음료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고 검사나 증상을
줄여줄 수 있는 약처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