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질환 여부

올해 30살 입니다
최근3년동안 심장쪽에 아리고 쪼이는듯한 불편한 증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왼팔에 미세한 저림과 아찔한 어지러움도 동반되고있습니다
통증은 주로 왼쪽가슴 아래나 갈비뼈쪽 왼쪽명치위쪽으로 여기저기 다양하게 옮겨 다니면서 아픕니다
피부를 만지면 살짝 쓰라린증상도 있습니다
추운날이나 음식믈 많이 먹을때 더 심해지는거같기도 합니다 심장이 갑자기 빠르게 뛴다거나 극심한 고통은없습니다
통증이 없는날이 손꼽힐정도로 몇달동안 지속해서 나타나는데요
최근들어 순간순간 싸하고 온몸이 저리고 실신할거같은 아찔한 현기증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제새벽에도 가슴이 답답한 증상으로 깨서 한참 잠을 이루지못하였는데여
최근 3년동안 이증상으로 병원에가서 흉부엑스레이2번 심전도만 5번 운동부하검사2번 심장초음파2번을 검사하였는데
전혀증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런경우 심장질환을 의심하는게 맞을까요? 아버지께서 심장마비로 돌아가셨고
병원에서 피검사할떄마다 매번 150~250의 중성지방 수치가 왔다갔다 나왔었습니다 제가 너무 걱정하는걸까요?
심장cT를 한번 찍어보고 싶은데 찍으면 심장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데 정확한 판단을 할수있을까여?


답변

Re : 심장질환 여부
송민근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송민근 입니다.

흉부엑스레이2번 심전도만 5번 운동부하검사2번 심장초음파2번을 검사
==> 이 정도 검사면 충분한 검사를 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전형적인 협심증의 증상이 아닌 부분도 조금 있습니다.

심장 CT를 시행하면 도움을 될 수 있지만 위의 검사보다 더 정확한 검사는 아닐것 같습니다.
심장 CT 혹은 심장혈관 조영술을 시행하고도 문제가 없다면 심장에 의한 흉통의 가능성은 없다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걱정이 되고 검사를 해봐야 근심이 해결될 것 같으면 시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장질환 여부
최성열
최성열[전문의] 장산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심장내과 상담의 최성열 입니다.

협심증 양상의 흉통의 경우 통증 기간 및 위험요인을 중요한 부분으로 봅니다.
5분 이상을 의미있게 보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나이, 가족력등 다양한 위험 요소들중 경험상 적어도 2~3개의 위험요인 동반시 가능성을 크게 봅니다.

상기 시행한 검사들로 충분히 감별진단이 이뤄졌으리라 보여 집니다. 추가적인 검사로 혈관 조영술 또는 심장 CT등이 있겠습니다. 위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될시 2차 검사로 보통 진행되는데...침습적인 검사이고 고비용이라 지금 상황에서는 추천하지 않을듯 합니다.

심장은 심인적인 요인이 많이 좌우합니다. 특히 가가운 가족이 심근경색으로 돌아가셨다면 심적인 요인이 아주 크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질문자의 나이와 위험요소등을 고려해 볼때 협심증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