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디스크 협착증

저희 어머니께서 협착증이 오셨는데 증상이 5분이상 서있거나 걸어 다니지 못하시고 다리에 통증이 오시면서 감각이 사라지신 답니다. 그래서 다리를 의지적으로 움직이실 못하시는데 통증은 그대로 느끼신다고 하시더라구요.발이 계속 시렵다 하시구, 생식기관에까지 감각이 사라지셔서 소변을 흘리신적도 있습니다. 병원에선 신경에도 문제가 생긴것 같으니 정밀검사를 받아 보자고 하시는데...집안 사정이 안좋아서 정밀검사를 계속 미루시고 계십니다.만약 실례가 안된다면 정밀검사비용과 수술비용에 대해 가르쳐 주실수 있으신가요?


답변

Re : 허리디스크 협착증
송재창
송재창[전문의] 남기세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송재창 입니다.

답변이 너무 늦은 점 죄송합니다.

전형적인 척추관 협착증에 해당하는 증상들을 나타내고 계시고 상태로 보이고 있습니다.

보통 정밀검사의 경우 요추부 x-ray와 MRI검사를 시행하게 되고 검사결과 여부에 따라
근전도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요실금의 경유 신경인성방광 증상과 다른 요실금 증상의 감별을 위해 요역학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증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를 하면서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결국 요추부 MRI검사와 x-ray검사의 경우 반드시 하게 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30~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치료의 경우 검사결과에 따라 약물, 물리치료, 또는 신경주사치료, 비수술적치료, 수술적 치료 등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의 경우에도 협착의 원인이 단순 협착인지, 디스크 또는 불안정성을 동반하였는지,
척추분리증, 전위증 등의 유무에 따라 그 내용이 상당히 다양하고 수술 비용 또한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정밀 검사를 진행하여 어떠한 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