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 멍울 없어도 성조숙인가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현재 만 7세 8개월, 여아 맘입니다.
가슴 멍울은 없고, 머리 냄새가 유독 심해서 올 초에 병원을 방문했다가
뼈나이 3년 빠르고, 성선자극 호르몬 3정도에,
기저 혈액 검사는 모두 정상범위였습니다.
(LH peak 3.0, LH <0.2, FSH 1.2, TSH 2.37, IGF1 213)

국내 최고의 병원들에서는 성조숙증이다, 성조숙증이 아니다로 극명하게 갈립니다. 누구를 믿고 따라야 할 지 모르는 부모 마음은 나날이 쩍쩍 갈라지고요... 오늘은 멀쩡하던 가슴이 이미 발달단계로 진행됐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듣고야 말았습니다.

성조숙이 아니어서 지켜봐야 한다는 이유는,
뼈나이 굉장히 빠르지만 뼈나이 빠르다고 다 성조숙 아니다. 성조숙일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지, 성장호르몬도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는데 여기에 치료를 잘못하면 오히려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호르몬 분비 능력에 큰 문제가 생긴다는 겁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아이인데, 부작용은 누가 책임지느냐고...

성조숙이라서 치료를 해야 한다는 이유는,
성장+억제 치료를 해야 하겠다, 이유는 현재 키가 122인데 골연령으로 봤을 때 저신장이서 성장 호르몬 치료와 동시에 빨리 뼈나이를 잡아줘야 한다는 거지요.

- 선생님, 같은 환자를 두고 왜 이렇게 내로라하는 명의들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나요? 성조숙은 맞는 건가요? 대체 어느 분 말을 믿고 가야할런지요? 너무 헷갈립니다.

- 오늘 병원엘 갔는데, 가슴을 촉진하지 않고 육안으로만 보시고는 이미 시작이 됐다고 하십니다. 안 그래도 한 달 쯤 전부터 녹두알 반알 보다도 작은 유두가 볼록 튀어 나온 게 영 거슬렸습니다. 가슴이 봉긋하다거나 몽울 전혀 없이 그냥 살색 유두가 전에처럼 함몰되어 보이지 않고 도톨 나왔더라고요. 사실 작은 유두가 밖으로 삐져나온 것 같은 증상 말고는 아무 것도 달라진 걸 모르겠어요.
진료를 받고 의무기록 사본을 떼어보니, Brest stage 2라고 기록되어 있더라고요. 가슴 발달단계를 판단할 때 몽우리 없이도 바로 2단계라고 할 수 있나요?

- 올 1월부터 7개월간 키가 3.2센티 자랐습니다. 이 속도는 정상일까요? 너무 더디네요.

- 가슴 멍울 잡히고 초경 전 2년을 급성장기라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가 가슴 발달 단계 2단계면 급성장이 와야 하지 않나요? 급성장기는 언제가 맞는지 알려주세요.

- 성장호르몬 수치를 검색하다 보니 4세 이상은 250~499라고 되어 있던데, 만 8세가 다 되어가는 저희 아이는 210이에요. 정말 성장호르몬이 정상인 건가요?

- 그동안 열심히 운동시키고, 음식 관리하고 이런 것에 점점 지칩니다. 키도 잘 안 크고요...
하도 답답해 친척 의사분께 여쭸더니, 죽고 사는 병도 아니고, 당장 성조숙이라고 하기 어려운데다, 나이가 너무 어리고, 부모가 약물 투여로 인한 부작용 우려를 너무 많이 하니, 1학년은 지나고 보는 게 어떻겠냐고 하셨어요.

하이닥 선생님,
저희 아이 부작용도 없고, 키도 키우고, 정서적으로도 안정되고, 그 중요하다는 시기도 놓치지 않고, 그렇게 행복하게 키우고 싶습니다. 저희가 지금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가슴 멍울 없어도 성조숙인가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문의내용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내분비 질환은 준 내용처럼 주관성이 강한 질환입니다.
지금 당장의 수치는 성조숙증 기준에 미달합니다.
하지만, 성조숙증 진단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연령에 무관하게 그저 수치만으로 진단기준을 둔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연령을 고려하면 준 수치는 높습니다.
하지만, 보험적용의 절대 기준인 5라는 수치에는 미달합니다.

가슴의 발달은 성조숙증의 한 소견이지 절대 조건이 아닙니다.
물론, 진단에서는 이차성징... 눈에 보이는 이차성징을 진단기준에 넣고는 있습니다.

소아내분비전문의의 한 사람으로서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1. 성조숙증은 하나의 질병으로 이해를 하여야만 합니다. 친척분이 어느 과 전문의이신지는 모르겠으나...
죽고 사는 질병? 조금은 무책임한 답이 아닐까 싶군요.

성조숙증시 아이의 정서발달은 실제 나이가 아닌 골연령에 맞는 발달을 보여
또래들과의 어울림에 문제를 보일 우려가 높아서 사회화의 문제나,
심할 시 우울증발병의 우려가 높아집니다.

또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등의 성인성 질환의 조기 발병의 위험이 높고,
갱년기가 조기에 와서 길어질 우려가 높은 등 삶의 질적 문제를 주기에 치료와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키도 문제가 됩니다.
당장의 키는 아이가 또래들보다 작지 않다하더라도....
성장기에 다른 친구들의 급성장과 달리 아이는 성장의 미비함을 보여
어른이 되서의 키에는 큰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도 또래들과의 키 비교가 아닌, 골연령에 해당하는 형들과 비교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2. 성조숙증은 그 진단시기와 전문성이 중요합니다.
성조숙증은 지금 당장은 그 기준 아래로 나왔다 하여도,
지속적으로 따라가면서 진료와 성장판상 골연령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2시간동안의 성선자극검사를 재검할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3. 성조숙증은 결과이지 원인이 아닙니다.
그 주 원인은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아이의 육아과정, 건강도, 알러지 여부,
식습관과 영양상태, 운동이나 생활패턴, 환경호르몬의 체내 축적도 등등등을
체크해볼 수 있어야합니다.

치료와 관리에서도 단지 성호르몬 억제만이 아닌 생활속 아이의 식단과 영양관리,
운동, 생활관리가 병행될 수 있어야하기에 부모님의 이해도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부모님의 이해를 위해서는 주치의 선생님과
좀 더 긴밀하고도 편한 대화가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치료과정도 길어서 ... 치료과정동안의 다양한 아이의 변화와 염려를
그 때 그 때 상담이 가능할 수 있어야하는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