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인대파열과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로 문의드립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초음파 상) 진단받은후
재활위주로 병원에서 알려주신 운동(물리치료는 직장관계로 한달에 서너번정도, 집에서 도구를 이용한 운동)으로 3개월쯤부터 통증도 많이 사라졌으나 몸상태나 어깨 사용도에 따라 증상 반복 하던중~
쇼파에서 잠을 자고 기상하다 발을 딛는순간 발목이 으스러지며 찢기는 통증으로 일어서지못했고 냉찜질후에 다니는 병원(어깨전문정형외과)에서 발목인대파열이란 진단으로 3주진단 받고 현재2주~
아직 전체적으로 부종과 통증이 여전히 있어 일주일 더 보자고 하신 상태고~어깨는 그후로 운동도 못하고 심해진 상태
입니다. 1. 발목상태를 정확히 더 검사를 해야할런지(현 병원 원장님은 수술보단 재활을 소신하시는분)요? 2.어깨는 재활도 좋지만 염증을 방치해서 시기를 놓치면 안된다는 얘기도 있어 정밀검사를 하고 약물치료도 병행하는게 나을런지요?
직장인이라 병가일이 쉽지않아 조바심이 납니다 ~바쁘신데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발목인대파열과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로 문의드립니다.
임지순
임지순[전문의] 광명새움병원
하이닥 스코어: 5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지순 입니다.

1. 발목은 아직 2주되셨으면 선생님 말씀처럼 1주 정도는 더 지켜볼수 있습니다.
1주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MRI를 찍어 보셔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수술적 치료여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어깨는 오랫동안 호전과 악화가 반복된다면,
MRI를 해보셔서 회전근개 손상의 정도를 정확히 확인 하셔야 하며,
손상의 정도에 따라 주사나 재활 등 보존적 치료를 할지 수술을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의 파열이 크지 않고 약간의 부분파열 이라면 재활을 통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