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기계통 이상인가요?

저희 어머니가 아프셔서 문의드립니다

* 연세 : 74세(여)
* 병력 : 1~2년전부터 당뇨약 복용(약 복용후 당 수치는 관리되고 있음)
* 음주 흡연 : 전혀 안함
* 증상 : 약 1년전부터 어지러움,식욕부진, 체중감소(1년새 7~8kg 감소)로 작년 9월에 위대장내시경,혈액검사,복부초음파검사,가슴엑스레이 했으나 빈혈있고 다른곳은 이상없었음. 그러다가 2주전부터 걷지 못할정도로 기력이 없고 어지러움증상도 있음, 현재 체중은 더빠져서 1년새 10kgr감소. 지금 증상은 기력 없고,어지러움,오한,옆구리 약간의 통증,식욕부진,체중감소입니다(현재 다른이유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편입니다)

병원에서 다시 혈액검사 했고 복부CT 예약후 대기중임
궁금한 사항은

1)복부초음파와 혈액검사,위대장내시경,가슴엑스레이를 했으면 기본적인 암 검사는 한것으로 봐야 되는지요?

2)복부초음파검사로 췌장암,담낭,담도암,신장암등 검사는 한 것으로 봐야 되는가요?
(특히 췌장암)

3)복부CT 검사하려다가 혈액검사상 신장 무슨수치가 높아서 조영제를 맞을수 없어서(신장이 안좋아질수 있다고 함) 입원해서 신장수치 낮춘후 한다고 하는데 무슨수치가 높다는 건가요?

4)상기 증상이 기질적인 질환없이도 있을수 있는건가요(특별한 신체이상 없이도 스트레스,우울증 등으로 체중감소가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요)

걱정이 되서 두서없이 글 올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Re : 소화기계통 이상인가요?
김주일
김주일[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주일입니다.

1) 기본적인 검사는 진행하신 것으로 판단되나 가슴엑스레이에서도 모든 폐를 봤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폐를 다 보기 위해서는 저선량 폐 CT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여성분이니 부인과 암에 대한 검진(초음파)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궁경부도말 검사만으로는 자궁의 일부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복부초음파는 상당히 좋은 검사이니 췌장은 다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장암도 경우에 따라 초음파에서 잘 관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행 예정 중인 복부 CT에서는 좀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신장수치(크레아틴)이 높을 때 조영제를 사용하면 신장의 기능이 악화되서 급성 신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4) 기질적인 질환이 없어도 체중은 빠질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검사를 진행하지 않아 대답드리기에 좀 조심스럽지만, 체중감소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 다 배제되다면 보존적 치료를 하면서 경과 관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궁금하신 것에 대한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