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빈혈검사 질문요
SMART TAG : 혈액종양내과

저장된 철이 10.3,헤모글라빈 11.3인데 처방전 나왔고요. 저장된 철은 정상인의 10분의1이라는데 맞나요? 저는 철결핍성 빈혈인가요? 처방전에 훼로바유서방정(부광)30일치 라고 되어있는데 꼭 약을 먹어야될 정도인지 궁금해요


답변

Re :빈혈검사 질문요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저장철이 부족하니, 철분결핍성빈혈은 맞습니다. 좀더 다른 정보가 필요하긴 하지만, 진단명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철분을 우선 먹는 것 보다는 그 원인을 먼저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62cm / 90 Kg 이신데, 혹시 월경과다가 있는지 체크해 보시고, 다른 이들보다 오래가거나(약 5일이상 생리), 다른 이들보다 많은 양이 나온다면, 산부인과 검사를 먼저 해 보십시요. 혹시 자궁에 근종이나 다른 질환이 있어서 월경과다가 있다면 이의 교정이 먼저 필요합니다.
월경과다가 아니라면, 육고기를 지나치게 삼가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결국, 철분은 육고기에서 많이 보충이 되는데, 장기간의 체식이나 생선류만의 식사는 철분을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모두 아니라고 하더라도 11.3은 꼭 빈혈약을 먹을 정도는 아니나, 철분부족을 매우기 위해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복용시 변비나 속쓰림이 있을 수 있어, 이런 경우 액상 제재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