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하수체 선종 수술후증상

 

 저희언니가 뇌하수체선종으로 약 한달간 약물치료를했는데 갑자기 급격히악화가되어 아산병원에서 재검사를 받고 현재 이번달 29일에 수술을 하기로했는데, 맨처음 종양을 발견했을때 3cm가 넘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재검사를 한후엔 보호자에게 정확한크기는 알려주지않고 크다고, 많이크다고만 얘기해준다네요..... 만약 종양이 많이크다면 수술하기 힘든가요??
그리고 수술을후에 나타나는 부작용이나 휴유증 을알고싶습니다.
그리고 수술을하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지 그렇지않다면, 얼마나 입원을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현재 시력은 집중이잘 안될정도만 안좋은걸로 알고있고, 또 비대증도 같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수술을 하면 좋아질수잇는건가요?


답변

Re: 뇌하수체 선종 수술후증상
김영준
김영준[전문의]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크기가 너무 커서 어떤 접근법을 이용하실지 궁금합니다.
한달 전에 3cm 이 넘는다고 이야기하셨다고 하는데 지금은 더 커졌나 봅니다.

서울아산병원이라면 아마도 김창진 교수님께서 수술을 하시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만 크기가 큰 뇌하수체선종에 대해서 김창진교수님께서는 개두술을 이용해서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선택 하실지에 따라서 질문에 대한 답이 모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수술을 위해서 입원을 하면 모두 설명을 듣게 되실 내용입니다.

지금처럼 어떤 접근법을 선택하실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수술로 인한 후유증이나 수술 이후에 경과에 대한 질문을 답을 하기 어렵습니다.

수술을 위해 입원하시면 교수님께서 직접 설명을 해주시거나 수술집도를 도와줄 병동의 주치의 선생님이 대신 해서 설명을 해 주실 것입니다. 조금 더 기다렸다가 그때 설명을 잘 들으시고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시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만 비대증이 나타났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서 아마도 성장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일 가능성이 있는 데, 만약 그러하다면 뇌하수체선종 중에서 수술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 뇌하수체 선종이라는 사실을 미리 인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