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rubella 예방접종후 성관계 3개월에서 2개월로 바꿨던데..


- 성별 :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
알고계시겠지만..
Rubella예방 접종후 피임 기간에 3개월이라고 하던데 왜 3개월동안 피임을 해야 하나요? 그리고 요즘 Rubella예방접종은 2개월간 피임하라고 바꿨던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혹시 예방접종 효과가 3개월 뒤에 나타나거나 2개월 뒤라서 그런 것입니까?
 


답변

Re: rubella 예방접종후 성관계 3개월에서 2개월로 바꿨던데..
황의경
황의경[전문의] 예라인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의경 입니다.

풍진의 증세는 가벼운 감기같은 것이지만, 만약에 임산부가 풍진에 걸렸을 때, 임신 10주 내에 걸리면 100%의 태아에서 심장기형과 청력장애가 생기고, 4개월 내에 걸리면 1/3에서 태아에 기형이 나타나는 심각한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 전에는 꼭 풍진 항체 유무를 체크하여 항체가 생기지 않은 경우 예방접종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풍진 백신이 약독화생백신이기 때문에 백신을 통한 바이러스에 임산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3개월 동안은 피임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풍진백신을 맞은 후 한달 안에 임신이 된 경우에도 아직까지 태아에서 기형이 발생되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그리고 풍진백신을 맞고 피임하는 기간이 3개월에서 2개월로 바뀌지는 않았고 2-3개월 피임하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풍진 예방 접종후 바로 임신이 되었더라도 주의깊게 관찰은 하지만 임신중절을 하지는 않는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