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출산 후 2주째 변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쌍둥이 출산하고 조리원에 2주째 생활중인데요
그동안 변을 한번밖에 못봤습니다
임신 전에는 변비가 없었는데 변비가 생기더니
출산 후로 회음부도 어마하게 붓더니 가라앉지를 않아요
땅콩만한 치질도 나와서 쓰라리고 짜릿하고.. 너무너무 아픕니다
변이 안나와서 좌약도 넣어보고 좌욕도 하루에 3번씩 하는데
호전이 전혀 없어요..
그러다보니 배변이 두렵고... 신호가 와도 참게되고... 악순환이 되는 것 같아요
언제쯤부터 마음편히 변볼수있을까요


답변

Re : 출산 후 2주째 변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윤상민
윤상민[전문의] 중앙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윤상민 입니다.

2주동안 변을 한번보셨다면 정말 배변시 고통이 어떠했을지 짐작이 가지 않습니다.

회음부가 한번 부으면 거의 한달가까이 가게 되며 이후에도 피부꼬리가 남아 젊은 여성분의 경우 수술을 받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빨리 가라앉지 않는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다른 문제에 의한 것인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치질이 나와서 주위가 함께 붓게 되는데 우선적으로는 배변이 원활해지고, 좌욕을 하며 한달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좌약은 큰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변이 완전히 내려오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반복적으로 사용할 시 직장을 계속 자극시켜 참기 힘든 고통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변비약중 락툴로즈 시럽과 식이섬유(차전차피 등)은 수유 및 임신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위에서 변이 부드러워지고 원활히 잘내려오면 배변도 원활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후에 첫변이 단단해 잘 되지 않을 경우에만 좌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도 잘하고 계시겠지만 수유시 몸에 물이 부족해져 심하게 단단한 변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물을 많이 드시도록 하십시요.

그리고 부종이 오래가고 통증이 악화된다면, 항문의 농양과 같은 빠른 수술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으므로 꼭 근처 항문외과에 방문하시어 상태를 점검하시도록 하십시요.

그럼 무사히 배변하시고 쾌차하시기를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