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단을 봐가면거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게 좋을까요?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것을 먹어야 할까요?

다이어트 식단 단백질 보충제

작년 여름에 남성 183cm 125kg 였습니다

다이어트 식단과 주 2회 수영강습 그리고 걷기 등으로 25키로 정도를 감량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네달 간격으로 수영장에서 인바디를 했는데

25키로를 감량한 이후 궁금해서 근처 보건소에서 인바디를 받았습니다

기계 회사가 다른 기종이었습니다

결과는 그동안은(106키로까지)는 근육량은 일정했고 지방만 감소했는데(체지방률 21)

지금(다른 인바디 머신, 100키로)은 체지방률이 24.5가 되었고 근육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니 그간 샐러드 등으로 식단을 바꿔서 단백질 섭취가 일간 제 체중의 권고량(100× 0.8~1.2)보다 못미치게 먹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백질 보충제를 추가로 섭취하는게 좋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쭙습니다.
그날의 식단을 봐가면거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게 좋을까요?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것을 먹어야 할까요?


답변

Re : 다이어트 식단 단백질 보충제 작년 여름에 남성 18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구입시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고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 함량은 6g이하인 것으로 선택해 주세요.

체중감량이 목표라고 하시면 단백질 쉐이크는 하루 한끼 저녁식사 대신 섭취해 주세요.
참고 상황으로 단백질은 마시는 것 보다 씹어서 먹는 것이 칼로리는 비슷해도 더 오랜 포만감을 지속지켜 줍니다.

웬만하면 음식으로 단백질 중량을 100g 잡고 섭취해 주시고 시간이 없고 바쁘실 경우 위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후 구매해 주세요.

저녁은 단백질 한가지, 채소 2가지로 섭취하시는게 좋구요.
(예 : 삶은 달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
그리고 점심은 일반식으로 해주세요.

밥 반공기, 단백질 반찬 1가지, 채소 3가지 -> 급식에서 거의 일반식으로 식사가 나온다면 밥량과 국량(국물류 제외)을 조절해 주시고 고칼로리 단백질 음식(삼겹살, 갈비, 치킨, 탕수육, 만두 등)일 경우 양조절을 해주세요.
저녁식사는 너무 양을 줄이면 아침에 허기가 느껴질 수 있으므로 점심과 동일하게 선택하시고 국만 제한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단을 봐가면거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게 좋을까요?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것을 먹어야 할까요?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문의입니다
질문자님께 가장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지금 무엇을 하시려는지가 궁금합니다.
1. 지금 체중을 체지방을 감량하기 위한 다이어트를 하시는것인지
2. 운동을 통한 근력향상 및 근육량 증진을 위한 목적인지가 불분명합니다.

2. 번의 경우라면 운동의 강도를 높이고 섭취하는 단백질의 섭취 및 섭취 타이밍 휴식 등에 대한 다양한 트레이닝의
적용이 필요한 상태이기에 단순하게 단백질 수치를 위한 보충제 섭취보다 보다 전문적으로 진행해야할 부분입니다.

1 번의 경우 체지방을 감량하기 위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방향을 다르게 잡아야합니다.
사람마다 다른 살이찌는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몸의 구성성분 중에서 과한 부분의 영양소는 줄이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어야 하는 부분인데요~!

그리고 오해중의 하나가 근육의 손실은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운동을 하지 않아서 손실되는 것보다 영양소의 부족으로 손실되는 경우가 더많기에 제대로된 영양소 섭취가 필요하고 그에 맞는 운동강도가 필요하며 불필요한 단백질의 수치 및 수분의 손실은 체중이 감량되면서 당연히 유지되어야할 부분인것을 인지부탁드립니다.

3끼식사를 일반한식으로 다하면서도 30키로 감량한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건강하게 다이어트 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