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열이 자꾸 재발해요

치열이 자꾸 재발해요
처음 크게 찢어진 때는 10월이였는데요
괜찮다가 조금만 변이 단단해지면 따끔따끔 아픕니다 ㅠ

병원에서는 수술 안해도 되니 관리만 잘 해달라고
해서 유산균, 하루 1시간 이상 걷기운동, 좌욕 10분하고, 식이섬유 섭취를 위해 나물 비빔밥을 먹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완치를 할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치열이 자꾸 재발해요처음 크게 찢어진 때는 10월이였 ...
심원섭
심원섭[전문의]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심원섭 입니다.
질문자님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야 하지만 . 보통 3개월 정도 통증이 지속되고 출혈이 계속있게 되면 만성치열이 생깁니다. 만성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병입니다. 심한 경우 변보고 난 후에도 몇 시간째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병의 근본적인 문제는 항문이 좁다는 겁니다. 반복된 상처로 항문내괄약근이 섬유화되어 신전성이 떨어져 항문이 벌어지지 않는겁니다. 좁고 신전성이 떨어진 항문을 통해 변이 나오다보면 항문이 쉽게 찢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선은 좌욕이나 치질연고로도 통증이 적어질 수 있지만 치열이 오래되어 항문이 이미 좁아져 있는 경우 는 근본적인 치료인 수술이 필요합니다. 대개 증상이 시작된지 3개월 이상이 되거나 항문밖으로 살이 늘어져 피부꼬리가 생겨 있을 때는 항문이 좁아져 있을 가능성이 높고 통증과 출혈이 자주 있어도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진료보신 병원에서 수술은 아직 안해도 된다고 하셨으니 우선 자가치료로 지금하시는 좌욕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드시는 치료를 해보시 바랍니다

수술은 외과에서 하는 가장 간단한 수술로 항문외괄약근 일부를 절제해 항문을 넓히는 수술인데요. 수술 후 삶의 질이 달라지실 정도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봅니다. 수술 후 식이섬유 섭취 등 충분히 조심하시면 재발율도 적습니다.
우선 좌욕과 식이섬유 섭취 연고 등으로 충분히 해 보시고 차도가 없으시다면 다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열이 자꾸 재발해요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변비예방을 위해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를 권장합니다.

식이섬유(Dietary fiber)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 인체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되지 않고 장 내에 남는 물질을 말합니다.
식이섬유소는 물에 녹는 정도에 따라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과실류(감귤, 사과), 두류, 귀리, 보리, 해조류 등에 풍부합니다. 포만감을 주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고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소는 채소, 밀, 현미, 보리, 곡류 등에 풍부하며 장 내용물의 장 통과시간을 단축시켜 배변을 좋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소는 1일 25g 섭취 권장하며 과량 섭취시에는 장 내 가스생성, 무기질 흡수 저하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적정양 섭취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