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플란트를 60대 중반에 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임플란트하면 나중에 턱뼈가 무너져 내린다고 들었습니다.

60대 중반에 임플란트 해도 되나요?

나이가 많아서 안되나요??

만약 60대 중반에 가능하다고 하면

언제까지 유지되나요?

80살되면 턱뼈가 다 무너져 내리는거 아닌가요?

답변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Re : 임플란트를 60대 중반에 해도 되나요?
이민욱
이민욱[의사] 서울웅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민욱 입니다.

임플란트치료를 하면 나중에 턱뼈가 무너져 내린다는 말은 틀린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오해하실 수 있는 두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임플란트 치료를 해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임플란트 주변 구강위생관리가 소홀한 경우 잇몸병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잇몸뼈가 무너져 내릴 수 있습니다. 이는 임플란트를 해서 턱뼈가 무너져 내리는 것은 아니고 임플란트 주변에 병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둘째, 본래 치아주변의 잇몸뼈는 치아가 있기 때문에 유지되는데 치아가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 잇몸뼈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오히려 임플란트치료를 하면 잇몸뼈의 기능이 유지되기 때문에 잇몸뼈가 줄어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60대 중반이면 임플란트 치료를 하시는데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다만 골다공증 약을 복용 중이시거나 기타 다른 질환이 있으시면 치료에 있어 고려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유지는 자연치아의 건강과 마찬가지로 유전적인 영향, 구강위생관리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플란트 치료에 쓰이는 치과재료들은 흔히 반영구적이라고 하지만 구강내에서 임플란트의 수명은 환자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80살이 되어 턱뼈가 무너져 내릴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좋은 병원을 선택하셔서 임플란트 치료 잘 받으시고 구강건강 회복하시길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