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수술 후 잔변간 및 하복부통증

35세남자입니다. 치핵수술한지는 5개월정도 돼가구요
수술하지않아도 되는 2기였는데 수술해서 스트레스를 많이받고있긴 합니다. 후회와 수술전보다 아픈 통증,,,
변은 거의 아침기상후 보고있고 변볼때는 잔변감도 그리심하지 않은데 시간이 조금지나면 하복부통증이 있고 잔변감도 같이 듭니다. 실제로 변이 몇번 더 나오기도 하구요. 변을 많이 보면 피부꼬리같은게 부어서 아프구요. 한 2주전부터 이러네요
단순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일지, 문제가있는건지 궁금하네요 대장내시경은 작년 8월에 받았고 선종3cm짜리 떼냈습니다. 낮은 이형성이었구요.


답변

Re : 치질수술 후 잔변간 및 하복부통증
윤상민
윤상민[전문의] 중앙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윤상민 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치질 수술 후 2기정도로 심하지 않았던 경우 환자분들 중 드물게 수술전보다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긴 하지만 많은 경우 수술 후 부었던 부분이 피부꼬리로 남는 경우 배변 후 붓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항문 수술후 약간의 협착이 발생하는 경우 이로인한 불편감 및 반복적 찢어짐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며 항문이 안정되며 증상들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으실만 하다면 음주를 금하고 좌욕을 잘 하시면서 경과를 보시되 혹여라도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생기는 경우 바로 병원을 찾아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후 하복부통증 및 잔변감은 수술 후 일정기간 있을 수 있으며 배변의 상태(단단한지 묽은지)가 중요하며 묽은 변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작년에 내시경을 시행했다면 특별한 문제는 없을 가능성이 높으며 묽은 변을 반복해서 본다면 과민성장증후군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식사조절(저포드맵식이- 인터넷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및 마음을 편안하게 갖으며 잦은 회식과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자분 같은 경우 장의 상태와 항문의 상태를 다각도로 살펴서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의와 잘 상담해서 치료 받도록 하세요. 항상 건강하시고 상태가 많이 좋아지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