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출혈

저희 어머니께서 넘어지시면서 뇌에 충격이 가게 되었고, 그로인해 뇌출혈이 발생해서 중환자실로 이송된 후, 수술하여 피를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은 뇌의 좌우 모두에 부종이 있고, 부종이 심해서 두개골의 일부를 제거한 상황입니다.
의식은 당연히 없으시고, 슴골 쪽에 출혈이 발생하여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시는데 폐렴 초기증상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설명해 주세요.. 저희 어머니께서 나아질 가능성이 얼마나 있을까요? 뇌 수술 이후 폐렴이 많이 위험한가요?


답변

Re : 뇌출혈
김정희
김정희[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 입니다.

경막하 출혈, 출혈성 뇌 좌상, 외상성 지주막하 출혈, 두개골 골절 등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현재 감압 개두술 상태로 보이며 뇌간(특히 연수) 부위에 출혈로 인한 자발 호흡 상실 상태로 매우 예후가 나쁜 상태로 판단됩니다.

현재의 상태에서 회복이 되려면 급성기 뇌압 상승시기 및 부종이 감소되어야 하고 다른 합병증이 없어야 하는 데 벌써 폐렴이 동반된 상태이면 예후가 나쁠 수 있겠습니다. 적극적인 치료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되며 최선을 다해서 치료를 하여서 생존에 목적을 일단 두고 폐렴 치료를 위한 적절한 항생제 치료 및 폐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자발 호흡이 없고 뇌손상으로 교감신경이 손상 받은 상태에서는 인의적으로 객담 배출 및 케어가 지속되어야 합니다.

죄송한 말씀이지만 예후에 대한 좋은 견해를 피력하지 못합니다. 주치의 선생님 치료 의사 확인하시고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치료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힘내십시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