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재 24세인데 20세때 종합건강검진 받았을때 공복혈당 ...

현재 24세인데 20세때 종합건강검진 받았을때 공복혈당 209에 당화혈색소 8수준이었는데 대학병원 의사선생님이 아직 젊으니 약먹을 수준은 아니라고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된다하셔서 79kg에서 현재 69kg로 체중유지 중입니다 제가 외국에 살아서 한국에 온김에 혈당검사를 해봤는데 5일전에 300찍어서 약먹고 다행히 오늘 식후2시간 200 이었습니다 꾸준히 혈당 체크 하고 있고요

여기서 질문이 일주일 전부터 발이 갑자기 시리더니 찌릿거릴때도있고 감각이 이상(?)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저 벌써 합병증이 오기 시작한건가요? 후기 읽어보니까 말초신경병증은 수년에서 수십년 당뇨 겪으신 분들이 걸리신다는데 젊은나이라 궁금한게 너무많고 걱정되는게 많습니다 답변 기다릴께요


답변

Re : 현재 24세인데 20세때 종합건강검진 받았을때 공복혈당 ...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20세 때 건강검진에서 혈당이 209였는데도 젊으니까 약을 복용하지 말라고 했다는 말은 믿기가 어렵습니다. 20세 당시에도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의 혈당상태였고, 아마도 당뇨는 그보다 수 년 전부터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시간이 더 지났기 때문에 이미 당뇨의 합병증이 발생했을 것 같은데, 질문자께서 호소하는 발이 시리고 이상감각을 느끼는 것이 바로 그 합병증 증상 중의 하나인 말초신경병증입니다.

지금이라도 즉시 병원에 가셔서 정밀 검사를 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말초신경병증의 치료도 함께 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혈당을 정상화시키는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24세인데 20세때 종합건강검진 받았을때 공복혈당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당화혈색소가 6.5이상이면 당뇨라고 판정합니다.
현재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이 높아서 의사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하시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당뇨병 식사요법은 따로 존재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식사 외에 빵, 떡, 과일 등 당질간식 섭취를 줄이고 채소류의 간식을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