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장애인데 평상시 오른쪽 가슴및 겨드랑이 부위까지 퍼 ...

공황장애인데 평상시 오른쪽 가슴및 겨드랑이 부위까지 퍼지면서 흉통이 있고ᆢ가끔 왼쪽가슴도 흉통이 있으나 오른쪽가슴 흉통이 주된 증상이며 스트레칭을 하면 오른쪽가슴이 뭉쳐있어서(?)바람 빠지는 듯한 공기소리가 납니다ㆍ쒜액쒜액 거리는 소리ᆢ 그래서 천식을 의심하여 각종 검사랑 청진을 받아 보았는데 가래와 기침의 주된 증상은 없고 운동시 과호흡및 오른쪽 심장부근에서 숨소리가 거칠게 나오는것 같아요. 또한 흔들리는 버스를 타거나 조용한곳에서 숨소리가 거칠게 호흡되는거 같아요ᆢ 공황장애의 주된 증상인줄 알겠으나, 심장 운동부하 검사시 너무 숨이 차서 중간에 검사를 그만두었으며ᆢ줄넘기같은 운동은 하다가 심장이 아프고 숨이 차서 할수가 없습니다ㆍ24시간홀터검사는 안했는데 ᆢ공황장애와 별도로 부정맥이 있는지 의구심이 드는데 검사를 다시 받아보는게 낫겠죠?


답변

Re : 공황장애인데 평상시 오른쪽 가슴및 겨드랑이 부위까지 퍼 ...
남귀현
남귀현[전문의] 함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남귀현 입니다.

호흡기에서 코로 숨을 들이 쉬면 성대(후두)를 지나 기관(Trachea)을 거쳐 기관지와 허파꽈리에 이르게 됩니다. 이중에서 기관을 영어로 windpipe라고 부르는데 가슴을 좌우로 회전하면 말씀하신 것과 같이 쇅쇅 소리가 나서 그렇습니다. 이는 정상 소리이며 걱정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흉통은 심장질환일 가는성은 적어 보이며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육통 같습니다. 아파도 참고 운동을 자꾸 해보세요. 언젠가 부터 통증이 없어진 걸 발견하게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