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50대 주부 입니다. 제가 빈혈이 좀 있어 ...

안녕하세요. 50대 주부 입니다. 제가 빈혈이 좀 있어서 (수치가 11) 어떤 음식이 좋을까 싶은데..
저희집 아이들이 순대를 좋아해요. 근데 순대집 사장님이 순대에 선지가 들어가서 빈혈에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정말 순대가 빈혈에 좋아요? 순대를 자주 먹게 되면 혹시 다른 문제가 있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50대 주부 입니다. 제가 빈혈이 좀 있어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빈혈의 종류에도 5가지가 있습니다.

1. 단백질-에너지 불량성 빈혈

단백질 섭취는 헤모글로빈과 적혈구를 만드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단백질과 에너지 결핍일 때에 세포질량이 감소하여 산소요구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적혈구의 필요량 또한 적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혈액량이 그대로 남아 있을 경우 적혈구수의 감소는 헤모글로빈 또한 감소하므로 철분결핍성 빈혈로 보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단백질과 에너지 섭취불량 외에도 철분이나 다른 영야소의 결핍, 세균감염, 기생충 감염, 흡수불량 등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식사 중 단백질이 부족할 때 결국 철분, 엽산, 비타민B12 영양소 결핍이 맞물려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영양학적으로 균형적인 식사와 함께 철분, 엽산, 비타민B12 강화된 영양소 음식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를 추가적으로 하신다면 영양성 빈혈에 좋습니다.


2. 비타민 결핍성 빈혈

엽산, 비타민B12, 아스코르빈산(=비타민C) 사이에는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3가지 비타민 중에 한가지라도 없으면 적혈구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하므로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엽산과 비타민B12는 적혈구 성숙에 필요한 핵단백질 합성에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체내 철분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3. 거대적아구성 빈혈

대표적으로 엽산이 부족해서 생기는 빈혈로 적혈구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크기가 크거나 미성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임산부, 임신중 엽산결핍으로 태어난 태아, 균형적이지 않은 식습관, 편식, 성장, 암등의 원인이 대부분으로 빈혈 중에서도 가장 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만약에 엽산이 결핍된 식사를 2~3개월 꾸준히 한다면 체내 엽산저장량이 빠르게 고갈되어 빨리 빈혈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허약하고, 숨이 차며, 입과 혀가 쓰리고, 설사와 부종 등이 있습니다.

엽산 결핍이 원인 일 경우 하루 500~1000ug 까지 섭취해야 합니다. 오렌지주스 1컵200ml 당 엽산의 함량은 100ug 되므로 음식으로 보충보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4. 거대적아구성 악성빈혈

악성빈혈은 비타민B12의 부족한 식사 섭취, 설사로 인한 배설, 파괴등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원인은 비타민B12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위액 내의 당단백질인 intrinsic factor 부족일 때 나타납니다. intrinsic factor 는 위절제나 위액분비가 감소되는 저염산증, 무산증, 위하수증 일 때 위에서 분비가 감소됩니다.

또한 비타민B12 흡수 장소인 회장의 질환이나 절제 또는 채식주의자에서도 비타민B12가 쉽게 결핍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 섭취 부족 역시 적혈구의 합성과 성숙이 불완전하게 합니다. 악성빈혈은 비타민B12 추가적인 섭취와 함께, 이 외에도 단백질, 철분 그리고 골고루 여러가지 비타민 섭취도 중요합니다.


5. 소적혈구성 저색소성 빈혈:

같은 말로 철분결핍성 빈혈이기도 합니다. 철분결핍성 빈혈의 원인으로는 출혈성 궤양, 출혈성 치질 또는 기생충이나 악성종양으로 인한 만성적인 혈액손실, 불완전한 철분섭취와 이용, 유아기, 사춘기, 임신기와 수유기 동안 철분 필요량 증가에 따른 원인들이 있습니다.

초기 체내 철분 저하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점점 심해짐에 따라 혀, 손톱, 입그리고 위의 구조와 기능에 결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분결핍성 빈혈의 주된 치료법은 무기철, 특히 제일철을 적절한 시간 가격을 두고 적당한 양을 경구 투여하는 것입니다. 철분 필요량을 음식만으로 충당하기 어려우므로 조혈기능을 촉진하기 위하여 철분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구성된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조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엽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엽산은 많이 섭취 하여도 체내의 저장률이 적으므로 매일 적당한 양을 꾸준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 간, 육류, 어류, 아스파라거스, 말린 콩, 시금치 등이 있고, 엽산은 조리시 열에 쉽게 파괴되므로 가급적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B12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녹황색 채소, 쇠고기의 간, 달걀, 우유 등 특히 유제품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합니다.


* 철분함량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간, 콩팥, 쇠고기, 살코기, 내장 , 난황, 말린과일(건포도), 말린 완두콩, 강남콩, 땅콩, 녹색 채소류

즉, 빈혈에는 순대만 드셔야 하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드셔야 합니다. 참고로 빈혈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철분포함된 것) : 살아있는 유익균은 장내 정착시 철분 외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식물성 유산균보다 한국인장에서 분리한 휴먼유래 유산균이 비타민과 미네랄을 3배 더 많이 많들어 내기 때문에 휴먼유산균 제품이 더 좋습니다. 각 균마다 특허증이 있으며 투입균수와 보증 균가 많이 들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철분제 섭취시 생길 수 있는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스피루리나 : 하와이산 스피루리나에는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나트륨 함량이 제로인 것과 방사선 조사를 마친 제품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물성 캡슐에 스피루리나 원말 100% 함유된 제품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정장작용 뿐만 아니라 면역형성 영양보충으로도 좋습니다.

3. 종합비타민&미네랄 : 비타민과 미네랄 외에도 필수 아미노산이 부가적으로 들어가 있고 철분 또한 함유 되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